[중고] 주식시장을 이기는 큰 비밀
조엘 그린블라트 지음, 이상건.이승아 옮김 / 알키 / 2012년 1월
평점 :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비밀열쇠는 투자 대상의 "가치"를 파악해서 이를 염가에 사는 것이다.


이 "가치"는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책 초반부에 연간현금흐름을 통한 현재가치평가, 상대가치평가, 인수가치평가, 자산평가를 통한 청산가치분석 등 여러 가치평가 방법이 소개되지만, 저자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산출해내는 것은 쉬운 일도 아니며 그렇게 도출된 수치 역시 100% 정확한 것으로 가정해서도 안된다고 한다.


주식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업 분석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다면, 시장의 의견만 쫓아갈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는 주식을 선택해야 한다. 타이거 우즈와의 골프 시합에서 지지 않기 위해서는 그와 골프 시합을 하지 않으면 되는 것처럼, 투자 전문가들과 정면으로 맞붙지 않고 그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는 종목을 선택한다면 주식 시장에서의 승률이 좀더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소개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중소형 주식을 사라.

2. 잘 알고 있는 소수의 기업에 투자하라.

3. 기업분할로 발행된 주식을 찾아라.

4. 파산기업의 주식을 매입하라.


이 중 3, 4번 방법은 저자의 또 다른 저서인 '주식시장의 보물찾기'에서 소개된 방법이지만 개인투자자가 접근하기에는 신중해야 할 방법이 아닌가 싶다.


이와 함께 시장을 이길 수 있는 전략으로 투자포트폴리오를 꾸밀 것을 제안한다.

1. 시가총액 가중방식 (인덱스펀드)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운용되며, 액티브펀드를 이길 수 있음.

   시장 변동 시 대처가 미흡하며, 고평가된 주식을 더 많이 매입하게 됨.

2. 동일가중방식

 - 시가총액 가중방식 대비 고평가 주식의 비중이 낮아지며, 수익률도 조금 더 높음.

   끊임없이 리밸런싱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회전율 및 거래비용이 증가.

3. 펀더멘탈 가중방식

 - 주가 외적인 변수를 사용. 대기업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

   동일가중방식 대비 더 큰 규모의 자금운용이 가능.


만일, 주식의 내재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면 가치가중지수를 이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구체적인 내재가치 평가방법은 소개되지 않았지만, '마법공식'에서 소개했던 이익수익률과 자본이익률을 대입해보면 되지 않을까.


공부를 하지 않은 사람들은 단순하게 인덱스펀드나 동일가중방식만으로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시장을 이길 수 있고, 어느 정도 공부가 된 사람들은 가치가중지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투자를 할 때에는 감정이 아닌 숫자를 바탕으로 투자하며, 항상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


투자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편안한 투자를 할 수 있는 단순한 시스템을 만들고, 거기에서 도출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면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으로만 주식시장을 접하지 않고 전략적으로 시장을 바라보게끔 시야를 바꿔주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