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1 - 청소년 성장 장편소설 아사노 아쓰코 장편소설 1
아사노 아쓰코 지음, 양억관 옮김 / 해냄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한 때 나에게도 소년시절이 있었다

그것은 지구가 존재하는 것처럼 태양이 존재하는 것처럼 떡볶이가 존재하는 것처럼 브라질 국가대표 축구팀이 존재하는 것처럼 사실이다

그런데 지금의 나에겐 그런 분명했던 사실이 왠지 실감이 나지 않는다

미안하게도...

과연 나에게 소년시절이 존재했던가

모르겠다 나에겐 지금 어른이 된 현재의 순간만 있고 그외의 것들은 그러니까 과거나 미래 같은 것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이  책 배터리는 소년시절을 다루고 있는 그러니까 소년들이 운동하는 스포츠물이다

한 소년이 있다

재능있고 자존심 세고 시건방지고 자기 중심적이고 자신감 과잉에다 남의 사정은 눈곱 만큼도 생각하지 않는다 오만하고 냉정하며 타협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최고로 짜증나는 성격을 가진 투수이다

이쯤되면 괴물이라고 해도 좋을 극도의 캐릭터인 셈이다

그리고 그런 그의 가장 강렬한 공을 가장 잘 받는 포수가 있다 이 소년은 이해심이 많고 따스하며 남의 마음을 섬세하게 관찰하는 넓고 다정한 마음씨를 가진 천사표다

그런 그들이 만나 야구를 하게 된다

야구는 그들에게 생명을 존재하게 하는 지고의 희열이자 레종 데트르 같은 것이다

순수한 마음으로 경기에 임하며 오직 그 순간들을 위하여 자신들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쏟아 붇는 무척이나 아름다운 야구를 이들은 한다

소년이 아니면 할수 없는 오직 소년만이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경기를 한다

그런 그들을 둘러싸고 갖가지의 인간들이 야구라는 경기와 그 경기에 관련된 자신들의 열정으로 이합집산한다

그들은 모두 지극히 순수한 마음으로 운동장에 서서 공을 던지고 치는 그 행위에 마음을 빼앗긴 사람들이다

공을 던질 수만 있다면 공을 칠 수만 있다면 야구를 할 수만 있다면 ...가슴이 들끓고 전신의 피가 고동치는 이 붉은 심장을 가진 소년들은 보는 어른들을 무색하게 만들만큼 강한 열정과 프로페셔날한 태도로 세상이라는 경기장에서 자신의 레종 데트르를 탐구하는 예술가들이었다

 

 

나는 생각해 보았다

나에게 있었던 소년시절은 과연 이 책에 나오는 이들처럼 그렇게 뜨거웠던가 그렇게 순수하게 치열한 고민속으로 들어갔던가

야구가 아니어도 좋으니 다른 그 무엇으로 그렇게 불타올랐던 적이 있던가 단 한 번이라도 그렇게 피가 끓어 올라 전신의 힘을 다해 무언가를 한 적이 있던가

나의 소년시절에 미안하게 그런 일은 없었다

그리고 지금의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잃어버린 한 조각의 연대기를 희미하지만 애통하게 돌아보게 되었다

나에게도 존재했을지 모르는 그 어리고 푸르렀던 그래서 가장 빛나던 그 시절을 내 스스로 유기하여 멀어지게 한 것은 아닌가 하고 말이다

 

소년들은 야구를 하면서 인생의 한 시절을 터닝하고 있었다

그 시간들은 푸르고 강렬했으며 그들이 흘리는 땀만큼이나 농밀하고 귀중한 것이다

야구

야구로 인해 소년들은 자기들의 존재 가치와 세상에 대한 존재양식을 배우고 있는 것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