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마케팅 - 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
김상훈.박선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책을 읽기전 이 질문에 대해

"마케팅은 판매, 홍보, 세일즈.. 물건을 판매하기 위한 모든 방법 정도..." 라고 간단하게 생각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책을 읽고 나서 이 물음에 대한 생각은

"마케팅은 사람이다," "마케팅은 소통이다," "마케팅은 공감이다."

라고 세가지로 정의하게 되었습니다.

책속 저자 서울대 교수 김상훈은 프롤로그에서 어느 한 기업가의 "마케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사과의 기술" 이 아닐까요?"라고 답변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진정성 있는 사과와 실질적인 보상"이지 변명이 아니고, 사과가 우선이고 해명은 그 다음~!!!

"소비자는 왕이다"라는 말은 옛말이 되었으며, 지금은 "소비자가 신"이 되었으며,

소비자를 절대 우습게 보면 안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진정성마케팅 책사이즈 잠깐 살펴보면 휴대폰 보다 약간 큰 사이즈로 가방에 쏘옥 ~ 휴대하고 들고 다니며 읽기 좋은데요 ~

21세기북스의 '진정성 마케팅' 책표지 디자인에서부터 trendy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저자는 아마도 책표지 디자인 컬러, 2019년 팬톤컬러인 "Living Coral"을 통해, 마케팅의 진정성을 코럴에서 느껴지는 따뜻함, 편안함, 쾌활함, 진정성으로 표현하고 싶었던게 아닌지...

 

 

진정성 마케팅은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로 19년째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는 김상훈과 히트광고를 만드는 광고전문가 박선미 공저이며, 표지디자인 류동우, 일러스트 송서울로 ,

 

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을 소개하며, 9장에서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 사례 소개와 함께, 각장의 마지막에는 독립운동의 탄생스토리를 지닌 활명수 부터, 철학이 있는 브랜드 그린블리스, 겸손하고 정직한 브랜드 모나미, 성능지존브랜드 LG 코드제로 9, 의식있는 브랜드 롯데그룹의 워킹대디 남성육아휴직 의무화제도, 개성만점브랜드 젠틀몬스터, 따뜻한 감성브랜드 빙그레 바나나우유와 투게더 아이스크림, 유쾌한 대화쟁이 쇼핑몰 11번가, 열정과 의지로 똘똘 뭉친 언더독 브랜드로 맥주시장에서 최초로 한글 라벨의 맥주를 출시한 더부스 9개의 진정성을 담은 우리나라 브랜드 를 실사와 함께 소개를 하며 마무리를 합니다.

인트로에서 저자 김상훈은 '진정성 마케팅(Aucenticity marketing)이은 핵심에 집중하고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마케팅이라고 이야기하며, 브랜드의 진정성은 실력이 있으면서 겸손하고 따뜻한 사람들 다들 좋아하는거 처럼 인간적인 면모에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좋은 제품을 어떻게 잘 알릴 것인가?' 하는 것이 마케팅의 사명이며, 그래서 마케팅에는 당연히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 합니다.

'진정성(Aucenticity)'이란 말은 그리스어 '어센티코스'에서 왔으며, 한자어로는 두 개의 버전이 있는데, '진실하고 바르다'眞正性이라고 쓰고 '참된 마음'이라는 뜻으로 쓸 때는 眞情性이라고 쓰는 거 처럼 진정성 의미도 다면적 입니다.

첫째, 진정성 마케팅은 'Good Product'에서 시작됩니다.

품질이 좋고 가격도 착한, 좋은 제품과 서비스는 진정성 마케팅의 필요조건이며,

둘째, 진정성 마케팅은 'Good Company'가 하는 마케팅으로,

스티브 오버먼은 [양심경제]라는 책에서 "착한 것이 멋진 것이"라고 하면서 앞으로는 평판이 나쁜 기업이 결코 돈을 벌 수 없을 것이라 예언했습니다.

진정성 마케팅은 결국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전략일 수 있으며, 업은 자신이 누구인가를 알리는 커뮤니케이션에 공을 들여야 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개념있는 브랜드, 사랑받기 위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 어떤 브랜드가 되어야 하는지

책속 내용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Be ORIGINAL탄생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프랑스 파리 방돔 광장 나폴레옹 승전탑을 바라보는 주얼리 명품 소메의 나폴레옹과 깊은 사연, 광산 노동자의 작업복으로 발명한 1873년 최초의 '블루진'을 탄생시킨 리바이스, 1851년 뉴욕 이스트 빌리지 13번가에서 약국으로 시작한 키엘, 어린시절 의붓아버지 밑에서 학대와 가난에 시달리다 65세의 나이에 후라이드 치킨조리법을 팔러 다니다 1008번째 식당에서 받아 들어진 KFC 창업주 커널 센더스, 우리나라 최초의 소화제, 122년의 탄생스토리를 지닌 활명수 등, 브랜드 스토리는 진정성 마케팅의 필수요소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설명보다 스토리가 훨씬 강력하다."_P.37스틱칩 히스와 댄 히스

"스토리를 발견하십시오. 단 발명하지는 마십시오. 왜냐하면 스토리는 믿을 만한 근거가 있는 진짜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_P.41드림소사이어티롤프 옌센

멋진 제품보다 멋진 스토리를 가진 기업이 사랑받는 시대, '극적인'스토리보다 '가슴에' 와닿는 스토리를 '발굴'하라고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2 Be RELEVANT 철학이 있는 브랜드

 

저자가 도쿄나 오사카에 가면 반드시 찾아간다는 츠타야.

츠타야가 유독 잘나가는 이유를 츠타야를 운영하는 컬쳐 컨비니언스 클럽 CCC의 최고 경영자인 무네아키는 "사람들에게 라이프스타일을 발견할 기회와 공간을 제공하고 그 문화공간을 판매가 아닌 휴먼 스케일의 관점에서 기획했기 때문이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CCC의 중심철학은 '고객가치''라이프스타일 제안'이라는 단순한 키워드로 요약된다." _P.56 지적자본론_무네아키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브랜딩 - 고객의 관점에서 업의 본질을 정의하는것

_P.58_마케팅의 대가 홍성태 교수

'칭송받는 브랜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공감성 혜택'-_P.62 Brand admiration_서던 캘리포니아 대학의 박충환 교수

위대한 브랜드에는 모두 업에 철학이 있다~!!!

승리의 여신 '니케'의 영어식 이름 나이키의 "Just do it", '더 잘 만들자 Make Things Better"이라는 슈즈브랜드 팀버랜드, 주문 후 제조하고 번화가는 피한다는 원칙을 가진 일본의 모스버거, 자연방목으로 기른 닭과 돼지만 사용하는 멕시칸 프랜차이즈인 치폴레, 동물실험을 하지않는 회사의 재료들만 구입한다는 화장품 기업 러쉬와 더바디샵, 우리나라 20대에게 인기가 많다는 100% 오카닉 코튼 소재 양말 그린블리스 외 루이비통이야기 또한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계모가 싫어 13세에 가출한 산골소년 루이비통은 그는 2년여간의 모진 방랑 끝에 470킬로 미터를 걸어 파리에 도착했고, 그가 개발한 루이비통 가방은 '가볍고 튼튼한 여행 짐가방'의 대명사가 되어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루이비통의 슬로건 "Where will life Take You ?(인생은 당신을 얻로 데려 갈까요?)은 브랜드가치와 창업주가 겪은 고난 및 희망의 여행경험과 일치합니다.

 

3 Be HUMBLE &HONEST 겸손하고 정직한 브랜드

일본에 무지, 미국에 브랜드리스, 초저가에 '적정품질'이 목표인 한국에 '노브랜드'는 독립매장을 갖게 되었으며, 고객을 밀어 붙이던 영업에서 고객을 끌어당기는 마케팅으로 전환 후 , 고객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가격대비 실질적 가치가 높은 '가성비' 에서 나아가 구매 후 행복감까지 고려하는 '가심비'구매도 많아졌습니다.

'완전 정보의 시대에는 브랜드의 후광보다 소비자가 제품 소비에서 경험하게 될 '진짜 품질''실질적 가치'가 중요하다. _P.86

아예 로고가 없는 보테가베네타, 티피니는 주얼리 라인에서 브랜드명을 전체 쓰지 않고 "T"자만 남기는 등 요즘은 비과시 소비가 유행하며, '떠드는 브랜드' 보다 '조용한 브랜드'가 더 사랑받는 시대이며, 제품 디자인도 점점 겸손해 지고 있습니다.

'실현 가능한 정직' _P.90_ 정직이 전략이다 _린 업쇼

'자기 공개야 말로 아주 효과적인 설득의 기술이다'_P. 93_하버드 대학의 문영미 교수

우아하고 젠체하는 사람보다 부족해도 솔직하고 재미있는 사라을 좋아하는 심리, 완벽한 인간보다 약간의 결점을 가진 사람이 더 사랑받는다는 사실은 진리입니다.

 

4Be EXCELLENT 성능지존 브랜드

연간 3,300만 만개가 파리는 미국의 국민수세미 '스크럽대디', 광고비가 없어 유튜브에 성능을 강조하기 위해 유리구슬을 뽀얗게 갈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된 블렌텍 믹서기, 출시 1년 만에 청소기의 놀라운 강자로 등극한 LG전자 코드제로 A9 , 사람들의 기대를 훌쩍 뛰어넘는 성능을 가진 제품은 대박을 터뜨립니다.

"저는 위대한 제품을 만드는 것 모두가 집중하는 회사를 만드는데 열정을 바쳤습니다. 그 외의 모든 것은 부차적인 것입니다." _P.111_스티브 잡스

"기업은 스스로 물살(Power offer를 가진 제품)을 만들고 그 위에 올라타야 한다."_P.111_마케팅대가 장 라레슈 인사이드 "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에 왕도가 없다." _P. 114

소비자들이 스스로 나서서 떠들고 싶을 정도의 탁월성을 추구하는 것이 C2C customer - to - customer 마케팅 시대의 자세입니다.

 

5Be SOCIALLY RESPONSIBLE 의식 있는 브랜드

 

"브랜드는 기업의 영혼이다", "의미 있는 신념을 상징하지 못하는 브랜드는 살아 남을 수 없다." _P.129_양심경제_스티븐 오버먼

"소비자의 영혼에 호소하라." _P.131_마켓 3.0_필립 코틀러 교수

'개념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브랜드가 '사회적 명분'이라는 옷을 입기 시작했으며, 이윤을 추구하는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베네피트 기업', 사회적 명분을 위해 수입의 일부를 기부하는 '코즈마케팅', 탐스의 '신발 한켤레를 사면 가난한 아이들에게 한켤레 를 신켜주는 원포원' 캠페인 , 영리 기업들이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면서, 기업들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공유가치창조 CSV(Creating Shared Value)라는 말이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도 CSV에 적극나서고 있습니다.

 

6 Be COOL & TRENDY 개성만점 브랜드

쿨함은 극강의 차별화로, 무수히 많은 선택지 중에서 '눈에 확 들어오는' '독보적 스타일을 달성한 브랜드가 쿨한 브랜드이며, 첫째, 쿨한 제품이 되려면 일단 눈길을 확 잡아끄는 시각적 차별화가 필요, 둘째 쿨해지기 우해서는 반항끼나 똘끼가 살짝 뿌려진 강한 개성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 쿨한 브랜드는 종종 특정 집단의 서브컬쳐를 표방합니다. K-컬쳐는 전 세계 10대들의 서브컬쳐로 자리잡아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을 제품에 접목시킬 날이 곧 올 것 같습니다.

Be COOL &TRENDY의 사례로, 몇 해전 '핫 아이템'으로 떠오른 '천송이' 선글라스, 메이드인코리아 젠틀몬스터는 할리우드 스타들의 착용모습도 해외 언론에서 자연스레 포착되고 루이비통의 투자도 받고, 괴짜같은 컨셉의 18개 플래그십 스토어를 세계 펴션의 중심지에 열었다고 합니다.

 

7BE WARM 따뜻한 감성브랜드

 

따뜻한 브랜드는 '친절'을 매우 중시하며, 자포스 창업주인 토니 셰는 "친절은 언제나 더 멋진 일을 만듭니다."라고 했고, '극도의 고객 서비스'라는 말은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회장이 평소 즐겨 쓰는 말이라고 합니다.

"보다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을 브랜드 사명으로 내세운 팀버랜드, "세상에 행복을 배달한다"는 철학을 강조하는 자포스, '갓뚜기'라는 닉네임이 생길 정도로 훈훈한 미담으로 존경받는 브랜드 오뚜기, 잊을 만하면 한 번씩 밝혀지는 선행으로 '미담제조기'가 된 LG, 굶주린 이웃을 위해 60년 넘게 빵을 나누고 있는 성심당 등 국내에도 따뜻한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고, 갈수록 온기가 느껴지는 광고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인간미를 가진 브랜드는 위기에 강하며, 모든 사람이 좋아합니다.

 

8Be TALKATIVE 수다쟁이 브랜드

 

수다는 친밀감을 만들고 친밀감은 관계를 강화하며, 재미있는 농담은 마음을 엽니다. '유머 어필'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웃을 때 '내가 이 대상을 좋아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어 호감을 형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만들어진 배민 팬클럽 '배짱', 중국사오미 팬클럽 '미펀', 방탄소년단의 성공 또한 팬덤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가수레이디 가가가 어떻게 열려한 팬들을 만들고 소통했는지 비법이 나와있는 제키 후바가 쓴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책의 핵심은 첫째, 신규 고객 보다 기존 고객에게 집중하라. 둘째, 정신적 유대를 통해 결속하라. 셋째, 이슈를 만들어 결속력을 증가시켜라. 넷째, 이름, 심볼 등을 통해 정체성을 부여하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팬을 만들기 위해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 효과적인 수다의 첫번째 요소는 재미이며, 둘째는 공감입니다. 소통을 자꾸 해야 공감능력이 올라갑니다.

시장 점유율보다 '마음 점유율'이 중요한 이 시대에 진실한 대화와 소통은 관계 맺기의 필수 입니다.

 

 

9 Be an UNDERDOG언더독브랜드

 

언더독은 말 그대로 "밑에 깔린 개", '질것으로 예상되는 사람' 으로, 사람들은 탑독이 아니라 언더독을 응원하는데, 파하리아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언더독 스토리에서 동질감과 자아- 브랜드 연결감을 갖게 때문이라고 합니다.

3천 개의 점포를 가진 파리바게트를 찍은 사진보다 달랑 매장이 4개인 이성당 사진이 SNS에 더 많이 올라오는 걸 보며, 요즘은 생각 점유율이 인스타그램이 좌우하고, 인스타그래머블한가 아닌가가 하는 것이 브랜드의 생명력을 결정합니다.

새로운 시대는 매출보다 소비자의 '행복'을 목적으로 해야하며, 소비자를 행복하게 진심을 다하는 마케팅, 진정성마케팅은 인간적인 브랜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저자는 탄생스토리가 있고, 실력이 있으나 겸손하고, 따뜻하고, 쿨하고, 열정이 있고, 사회적 이슈에 공감하고 소통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는 메시지로 마무리합니다.

조앤도 얼마전 "팬덤마케팅" 세미나에 다녀 오긴 했지만, 요즘 팬덤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또한 공감과 소통하는 진정성 마케팅이 진리라는 걸 보여주는게 아닌지 생각을 해보며 ~!!!

유튜버 사상 최대 1억 돌파, 전세계 86개국 챠트 1위 등 연일 세계가 들썩이는 기록들을 갈아치우고 있는 BTS 방탄소년단이 있기까지에는 흙수저 스토리에서부터, 지구촌 청소년을 함께 성장시키는 성장스토리와 함께 Speak yourself, Love yourself라는 자기자신을 사랑하라는 메시지와 더불어 우리 모두의 같은 공감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보며,

'BTS '처럼 팬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방탄소년단의 강력한 지지자 팬클럽 '아미 '처럼 당신의 브랜드에 열정적인 지지를 보내는 팬들을 만든다면, 이 시대의 진정한 주인공으로 승리할 수 있을거라 믿으며, 조앤의 이웃님들도 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 진정성 마케팅을 통해 승리하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시길 바라며, 매 순간 순간 승리하는 삶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