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 죽어야 고치는 습관, 살아서 바꾸자!
사사키 후미오 지음, 드로잉메리 그림, 정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새해~!!! 책을 열심히 읽자라는 목표를 세우고 조앤의 서재 두번째 담은책은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의 저자 사사키 후미오의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인데요 ~


책을 읽으면서 조앤의 잘못된 습관들을 바로 조금씩 고쳐 나가기 시작했고, 책을 세번 정도 읽고난 지금은 나의 잘못된 습관들이 조금씩 변화가 되고 있는 모습을 스스로 느끼고 있어 정말 독서의 힘은 대단하다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책이었던거 같습니다.


1979년 생인 저자 사사키후미오는  와세다대학교 교육학부 졸업, 편집자이자

미니멀리스트로,  이 책을 쓰며 저자가 버린 습관과 새로 만든 습관들을 소개하며, 본인이 직접 실천한 사례를 토대로, 원하는 습관만들기를 위한 과정을 50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4-6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시멜로 실험(P.28), 1990년대 MIT에서 시행한 쥐 실험(P.67)많은 연구사례  등 참고문헌들속의 전문지식과 더불어 운동가, 시인, 세계 각국의 문학자들의 다양한 인용문구들속에 저자의 편집자 약력이 뼈속까지 느껴지며, 사람은 역시 책을 많이 읽어야 겠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기도 했습니다 ~!!!

지금 부터 책속 내용속으로 한번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1장 의지력은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져 있는가?

Are we born with willpower?


"게으름은 즐겁지만 괴운 상태다. 행복해지려면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한다."

_마하트마간디 _P.17



저자는 SNS에서 '좋아요'를 받는다 등 인간이 하는 행동은 어떤 보상을 하기 위한 행동이며, 좋은 습관을 들이지 못하는 행동은 눈앞의 보상에 굴복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마시멜로 실험  예를 들어, 쌍곡형할인 (당장 눈앞에 보상에 유혹되어 나중에 받을 보상을 기다리지 못함)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2장에서 의식을 사용하지 않고 행동해서 습관을 만드는 방법



제2장 습관이란 무엇인가? What are habits?

습관이란 생각하지 않고 하는 행동, 무의식적인 행동에 가까우며, 듀크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행동 중 45%는 결정이 아니라 습관이라고 합니다.

가을이 되면 다람쥐가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먹이를 잔뜩 쌓아두는거 처럼

사람도 '자신을 습관의 동물로 만들어야 한다.'_무하카미 하루키


다람쥐에게 중요한 것은 의식이 아니라 햇볕의 양이며, 눈에 들어오는 햇볕의 양이 일정량 감소하면, 다람쥐의 뇌에서는 먹이를 묻어두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작동, 다람쥐에게 중요한 것은 의식이 아니라 햇볕의 양이므로, 습관을 바꾸려면 자신의 행동을 유도하는 근본에 조금더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습관의 힘> 저자 찰스 두히그는 습관의 3요소를 신호, 반복행동, 보상이라

는 3가지 요소로 성립된다고 합니다.


꾸준히 행동하다 보면 실제로 뇌에 변화가 생기며, 처음 습관을 만들때는 의지력이 필요하지만, 일단 터득하고 나면 확실하고 큰 보상이 따르기 때문에 지속할 수 있는 습관 ~!!!


제3장에서는 새로운 습고나을 몸에 붙이는 50단계에 대해 설명

50 Steps For Making New Habits


​총 50단계 중 핵심적인 요소들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하지 않을 일을 정한 후 , 조금 끊지 말고 완전히 끊으며, '핵심습관'을 먼저 공략한다.

시작하지 않으면 의욕이 나지 않으며, 일단 무언가를 시작하면 의욕이 생기므로, 진입장벽을 낮추고 일단 시작해야 한다.

문제는 의욕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의욕을 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_올리버 버크먼 _P.130


초기투자에 돈을 들이며, 목표덩어리를 잘게 나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비결은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일단 시작하기 위한 비결은 복잡하고 압도적인 일을 다루기 쉬운 작은 일로 분해한 뒤 맨 처음의 하나를 시작하는 것이다. _마크 트웨인 _ P.145



목표는 말도 안되게 '작게' 잡으며, 지금 당장 오늘 부터 시작하며, 일주일에 2번 보다 매일 하는 것이 쉽다.

'예외'도 계획해 두며, 신호를 정확히 설정하고, 날을 정해서 행동하며, 각 단계마다 임시보상을 촘촘히 넣는다.  오프라인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SNS 커뮤니티 등 남들의 시선을 제대로 이용하고, 미리 선언해 둔다.



반드시 기록을 남기며, 휴식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하며, 휴식한다. 머리를 비울 시간이 필요하다.


한창 행동을 할 때는 정적을, 그리고 휴식을 할 때는 활기를 배워야 한다.

_마하트마 간디 _P.211


일단 눈앞의 목표만 보며, 반드시 '실패'가 필요하다.


습관이 되었을 때는 스스로 알 수 가 있으며, 의식하지 않을 때 습과은 비로소 완성이 되며, '하지 않는 것 보다 하는 편이 낫다'


Step by step ~!!! 조금씩 수준을 올리며,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기 효능감을 올리기 위해,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더 많이 시도해 보고, 성공할 수록

다음번 새로운과제에 도전하라.


다양한 습관에 응용하며, 나만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며, 습관에 완성은 없으므로, 바꿔서 안된다면, 또 바꾸어 가며 자신이 만들어낸 습관을 고집스럽게 지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무언가를 시작해 볼때는 '일단 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더 많이 시도해보고 성공할 수록, 다음번 새로운 과제를 시작하기 쉽다.



우리의 생활은 '습관의 집합'에 지나지 않는다. _윌리엄 제임스 _P.250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계속해서 배우는 일이다 _세네카


습관이란 계속 습관을 들이려고 하는 일로,  바꿔서 안 된다면  또 바꾸면 되며, 습관을 지속한다는 것은 자신이 만들어낸 습관을 고집스럽게 지키는 일과 같다. 



제4장 우리는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We are made of habits



제 3장에서 습관 만들기 과정을 50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제4장에서는 저자가 습관을 만들면서 깨달은 '노력'과 '재능'의 의미를 다시 정리하고 있는데, 앞에서 계속 강조하고 있는거 처럼 습관은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재능을 만드는 비결~!!! 재능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한 끝에 만들어지는 것이다 라는 것을 계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일을 일일이 따지지 않고, 중요한 일을 잊지 않고 그저 매일 실행하는 것, 그것이 사고의 습관이며, 몇 번씩 반복해서 선택해온 가치관은 언젠간 습관이 되고, 그렇게 되면 의식적으로 판단하지도 않고 선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마음도 습관 이루어져 있으며, 친절과 웃음도 습관이며, 습관은 지금 이 순간에도 만들어 지고 있다 ~!!!

지금 당장 오늘 부터 ~!!!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라는 이 책을 읽고 부터 출근시간이 늦은 조앤의 습관에 대한 변화의 예를 들자면, 눈을 뜨자 마자 부터 들여다 보던  스마트폰 보기나 TV보기를 자제하는 대신 책을 읽고 있으며,  8시 30분 부터 들여다 보던 주식창 보기도 자제, 지금은눈을 뜨자 마자 커피(신호)를 한잔 마시며, 책을 읽으며  집중(반복행동)하다 되니,  좋은 습관이 만들어져가고 있음(보상)을 느끼고 있는 중입니다.


 

 

2019년 12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 2019년을 돌아 보았을 때 후회없는 삶을

살아 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중요한 것은 재능이 아니라, 지속이다 ~!!!

 

'재능을 만드는 습관의 힘'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조앤은 실질적으로 이 책을 읽고 내 삶에 많은 변화가 일어 나고 있는 책으로

나쁜 습관을 버리고, 노력과 재능의 콤플렉스에 해방 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진심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