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85
강력한 파괴자

p77
입점수수료


삼성과 계약을 체결한 후 베스트바이는 서둘러 비즈니스 모델을변경했다. 일반적인 소매 업체에서 주요 제조사의 쇼룸, 즉 전시실역할을 하는 비즈니스로 변신한 것이다. 투자를 최소화하고 복잡한신기술을 도입하지도 않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바꾼 뒤 베스트바이의 수익률은 급상승했다. 2019년 기준, 베스트바이 이익의 상당부분이 이른바 입점 수수료에서 나왔다. 주요 제조사들이 경쟁사와떨어진 가장 좋은 매장 자리에 자사 브랜드가 돋보이도록 제품을전시할 기회를 얻기 위해 지불하는 돈이 상당했다는 뜻이다. 포춘Fortune)지에 따르면 이 같은 해법은 호텔 업계 경험이 풍부한 졸리와 다른 업계에서 경력을 쌓은 두 명의 임원이 고안했다고 한다. 베스트바이가 디커플링 문제를 해결하기는 했지만 시행착오 끝에해결책을 내놓기까지 여러 해가 걸렸다. 이 책 후반부에서 보겠지만니커플링 모델은 이런 유형의 파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더교하게는 파괴에 대응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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