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게 만드는 브랜드 - 가심비의 시대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의 비밀
에밀리 헤이워드 지음, 정수영 옮김 / 알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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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생각한 브랜드의 정의는

로고, BI(brand identity), 컨셉

 세가지 뿐이었다.

쇼핑몰을 예로 들자면

어떤 옷을 파는 ?

 눈에 들어오는 로고를 사용했는지?

어떤 분위기의 사진을 찍었는지등의

표면적으로 보여지는

브랜드의 모습에만 집중했었다.


하지만  세상에는 이제

브랜드가 차고 넘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

경쟁은 필수가 되었고

이렇게 표면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만으로는 성공할  없게 되었다.

이쯤되니 진짜 브랜드가 무엇인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


브랜드는 간단하게 얘기해서

창업자와 제품이나 서비스가치관,

방향성을 모두 내포한 종합적인 개념이다.

예전에는 새로운 기능만을 강조해도

열광하던 시대가 있었지만

지금은 단순히 기능만으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힘들다.


완전 반대의 영역도 마찬가지다.

너무 좋은 스토리와 가치관,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똘똘 뭉친

브랜드라도 기능은 하나도 없고

퀄리티도 낮은 제품만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역시 사람들의 관심은 커녕

허울만 좋고 실속 없는 브랜드라고

낙인찍히기 일쑤다.


현재와 앞으로의 창업은

기능과 스토리를 적절하게 섞어

조화를 이룬 브랜드를 만드는 

주된 목표라고 봐도 무방하다.

 책에서는 여러 기업과 브랜드를

예시로 아주 적절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메모하며 이해하기가 좋았다.


내가 메모한 내용을 토대로

 만든 브랜드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공정성과 정직성을 지닌다.

같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도우는 역할을 한다.

가성비를 내세우지 않는다.

효율성포용성지속가능한 생산성을 가진다.

기술을 바탕으로  변화를 이끌어가는 엔진이다.

사람들의 예상을 깨부순다.

소비자들의 정체성 일부가 된다.


///


 책은 시중에 나온 책들 중에서도

브랜드에 대한 정의와 비교분석이

가장  되어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만약 브랜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사람이라면,

자신의 사업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책을 바로 추천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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