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감정 - 아무리 노력해도 당신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
김용태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가짜감정? 그동안에는 그냥 '내 안의 감정을 잘 표현 못하는 거'에 대해서만 생각했지 가짜 감정이 있으리라
생각해본 적은없었다. 그러나 <가짜감정>이라는 책을 보면서  '감정에도 진짜가 있고, 가짜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 생각이 내 뜻대로, 내 마음이 내 의지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감정이라는 녀석이, 참으로 오묘하고 교묘한 탓이다. 그래서 때로는 이것이 위장을 한다고 한다.

불안해 죽겠는데 화만 버럭버럭 낸다거나 미친 듯이 우울한데 얼굴은 웃고 있고,.. 

진짜감정을 숨기고 가짜감정을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행동이라고 한다.

 

그런데, 가짜감정이라고 해서 잘못된 감정, 나쁜 감정이란 소리는 아니다.

모든 감정에는 다 이유가 있기 마련. 어떤 감정이든 환영하고 잘 돌봐줘야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국내 상담치료계의 최고 권위자인 저자가 내 감정에 책임을 지고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내 감정인데 내가 모르겠느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일침을 가하며 ‘행복해지는’ 길을 안내한다.

 

감정 조절을 못 하고 감정에 압도되면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 감정이 풀리지 않으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고

인식의 제한이 생겨 올바른 판단도 어렵다. 선택과 집중 또한 할 수 없다.

내 감정의 근원, 즉, 진짜감정을 들여다봐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내안의 감정에 대해 다시 한번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조금이나마 감정을 컨트롤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됐던 것 같다.


* 감정조절 7단계


1. 거슬리는 감정 알아차리기

2. 화난 감정 표현하여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보기

3. 자신의 주제 발견하기

4. 자신을 깊이 이해하기
5. 수용하기

6. 거듭나기

7. 새로운 가치관 갖기

 

감정이 있기에 우리의 삶은 더 풍요로울 수 있으며 행복하다. 감정을 잘만 컨트롤하면 감정에 압도돼 에너지 낭비하는 일 없이 홀가분한 마음으로 현실에 집중하며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다. 우리를 불편하게 했던 감정은 우리를 성장시키는 통로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