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만 지어도 마음에 꽃이 피어납니다 - 당신이 잊고 있던 소중한 것들
와타나베 가즈코 지음, 최지운 옮김 / 21세기북스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미소만 지어도 마음에 꽃이 핍니다>
책 제목만 봐도 평화롭고, 따뜻한 기운이 느껴지는 것이
뭔가 내 마음을 편하게 해줄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더구나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청춘 멘토 와타나베 수녀님이
쓰신 책이라고 하니 더 호기심이 생겼고, 나에게도 또 한 분의
멘토가 생긴 것처럼 뭔가 든든한 느낌이 들었다.

수녀님께서 쓰신 책이어서 그런지 종교와 관련된 용어가 더러
나왔다. 조금 지루하지 않을까,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쉽고, 유쾌하고, 공감가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또 본인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내고 있어서 그런지 고개가
자연스럽게 끄덕여지는 부분도 있었다.

 


불교 집안에서 어떻게 수녀가 됐는지, 불안했던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냈는지 등의 수녀님의 일화를 담담하게 적혀있었다.
짧은 문체와 부드러운 어조, 귀에 쏙쏙 박히는 듯 했다.

책을 읽고 나서 처음 기대했던 것처럼 마음이 많이 편안해짐을 느꼈다.

 

미소를 보냈을 때, 받아들이는 사람은 이미 연민의 대상이 아니라
미소를 받을 가치가 있으며 존엄성을 갖춘 인간이 되는 것이다.

받는 사람을 뿌듯하게 하면서, 주는 사람은 아무것도 잃지 않는,

그것이 미소인 것이다.

 

요즘 주위를 둘러보면 정말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미소를 전해주고 싶다. 와타나베 수녀님께서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미소를 한껏 보내주신 것처럼, 나도 그런 미소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다.

 

미소는 깜빡임과 같다
무리해서도 아니고 어쩔 수 없이도 아니다
알지 못하게 자연스럽게
꽃의 향기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