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 씨의 가족 앨범 - 개정판 사계절 만화가 열전 17
홍연식 지음 / 사계절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당씨의 어릴적 가족앨범은 없다.

어릴적 홍수에 쓸려 한장도 남지않았다.

하지만 있더라도 그속은 과연 다시 들춰보고픈 장면들이 있었을까?

마당씨 시리즈 세번째책, 마당씨의 가족앨범을 다 읽어내려가면..

그의 현재 가족이야기의 알콩달콩도 물론 재미나지만

그의 어릴적 가슴아픈 안쓰러운 시절의 이야기들이 난더 오래 남아버렸다.

알코올 중독에 가정폭력범이였던 아버지.

그로인한 우울증, 심장병에 그 혹독한 아버지보다 먼저 돌아가버리신 가슴아픈 엄마.

일찍감치 그집에서 도망나와서 꾸린 나의 가족

함께 일하는 토끼같은 와이프에, 진정한 토끼 이완이. 그리고 이젠 둘째 이도까지.

이들의 새로운 가족앨범이 한장 한장 채워져 나간다.

육아와 가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는 마당씨는

텃밭을 가꾸고, 제철 음식들로 손수 건강한 밥상을 만들어

당신의 어머니가 당신들에게 해주신 그대로의 사랑으로 아이를 키워낸다.

마당씨가 결핍되었던 어릴적 그사랑에 비하면 넘치고도 넘치게 그득그득 내리사랑하는 그집.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당씨를 힘들게하는 아버지,

그리고 또하나의 현타. 마당씨집의 경제사정..

사람사는데 정답이있을까?옳고 그름이 아니다.

다름이라 생각한다.

아이를 아끼는 마음, 가족을 위한 희생.

부부는 한마음으로 아이를 키워내고, 서로를 모듬어야한다.

하지만 다른 두사람이니 방법이 다를수있고, 그럴때마다 모든게 내가 해야될일처럼 느껴질수있다.

마당씨 이야기가 아니라, 요즘 내 이야기이다.

아마 세상모든 엄마와 아빠의 마음일것이다.

하지만 하고있는일, 할수있다고 생각하는일, 해야만한다고 하는일이

수백 수천가지나된다.

그중에 우리가족이 행복하려면 어찌할까? 책을 덮고 오래도록 생각했다.

홀로사는 세상은 없다.

홀로할수있는 일은 사실 잘들여다보면 혼자해낸일이 절대 아니다.

함께하기위해 한 결혼생활.

나의 반쪽.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되, 지금부터는 한곳을 바라보고 갈수있도록

너와내가 건전하게 다투고, 건전하게 대화하며 그렇게 우리가족을 완성해나가고싶다.

마당씨의 가족앨범을 들여다보고, 나의 가족을 오래도록 들여다본 마당씨시리즈.

세번째 이야기 마당씨의 가족앨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