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있는 직장보다는 직업에 평생이라는 말이 붙는 게 더 익숙해지고 있다. 그리고 인생 2막을 준비해야되는 사람과 이태백이라는 말이 유행하는 청년층에게도 평생직업은 인생의 화두다. 직장이 내 인생의 보호막이 되어주는 게 점점 어려워진다면 이제는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각자 스스로 보호막을 만들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1인 지식기업가의 길 낯설지만 누구나 한 번쯤 꿈꾸게 되고 현실적으로도 갈 수 밖에 없는 그 어렵지만 한편으로는 설레는 그 길을 먼저 가고 있는 이들의 얘기는 진정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여성으로서 그래도 축복받은 세대였구나 싶었다. 어린 시절부터 남녀차별을 받은 적이 드물었고 남녀공학에서도 여자가 학생회장을 하고 리더가 되는 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결혼 때문에 직장을 꼭 포기해야만 하는 분위기도 아니였고 결혼도 육아도 선택의 문제였지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또 다른 무언가를 포기할 필요는 없었다. 


과학이 발달하고 인공지능이 개발되면서 미래사회는 점점 감성을 중심으로 한 산업이 밝은 전망을 가진다. 그래서 어쩌면 1인 지식기업가의 길은 여성이 가진 강점이 더 잘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이 책을 통해 전해졌다.


여성들은 이미 1인 지식기업가였고 결혼에 이어 출산 및 육아도 이젠 선택이라는 말 나도 동시대를 살아가는 후배 여성들에게 이 책에 나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