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씽킹, 스토리로 말하라 - 보이지 않는 것을 보게 하는 힘!
김소라 외 지음 / 이비락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보이지 않는 것을 보게 하는 힘 비주얼씽킹은 토론과 글쓰기, 진로탐구와 교실수업에 레시피로 안내되어 있다. 총 5부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비주얼씽킹으로 생각그려가기, 소통하기, 토론 레시피, 진로레시피, 교실로 찾아가는 비주얼씽킹 수업으로 나눠져있고, 풍부와 예시와 그림이 함께 실려있다. 부록으로 비주얼씽킹을 돕는 다양한 도구들돠 도란도란카드가 수록되어 있는데 활용하기에 유익하다. 비주얼씽킹에 대해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글과 이미지 등을 통해 체계화하고 기억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시각적 사고방법"이라고 안내하고 있다. 카드뉴스, 웹툰, 동영상 등의 이미지중심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는데, 텍스트로만 제시되어 있는 경우와 달리 말문이나 생각을 트는데 도움이 되는건 확실한 듯 하다. 제시되어 있는 도란도란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가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빗대어 표현하기에도 좋다. 카드 이미지도 둥글둥글하니 웬지 친근감이 든다. 도란도란카드는 총 45가지가 수록되어 있는데 책 내용을 보면 8가지 다중지능과 관련된 이미지와 감정, 직업, 공간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며 내용중 카드그림의 숫자가 100번이 있는것으로 보아 도란도란카드 전부가 수록되어 있는 것은 아닌듯하다. 카드를 이용하면 생각을 시작하기에 막연하지 않아서 좋은 듯하다. 도 진로와 연관하여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 중에서도 활동3 리더십 토너먼트는 퍼실리테이터 활동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다양한 의견을 낼수도 있고, 한눈에 정리도 되어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부록1에는 비주얼 씽킹으로 돕는 다양한 도구들이 제시되어 있는데, 감정카드, 프레디져카드, 트리즈카드, 직업카드 등이다. 간략한 설명과 어디서 만든것인지 기술되어 있는데, 구매 사이트와 가격도 함께 제시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록2에는 도란도란카드에 대한 설명과 주소가 있어 확인하기에 용이하고, 제품구매나 활용법이 안내되어 있어 유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