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승리하는 습관 : 승률을 높이는 15가지 도구들 - 경기장 밖에서도 통하는 NBA 슈퍼스타들의 성공 원칙
앨런 스테인 주니어.존 스턴펠드 지음, 엄성수 옮김 / 갤리온 / 2020년 4월
평점 :
📚승리하는 습관
⠀
NBA 최고 선수들을 만든 인생의 기술.
농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한 번 쯤은 들어본 빅 스타들인 마이클 조던, 코비 브라이언트, 스테판 커리. 이들의 성공 방법이 농구계 뿐 아니라 우리의 인생에 접목시킬 수 있는 이유.
⠀
이책은 승리하는 개인의 원칙을 풀어낸 1챕터, 팀원들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리더의 원칙을 풀어낸 2챕터, 언제 어디서나 이기는 팀을 만드는 조직의 기술인 3챕터로 이루어졌다. 개인적으로 아직 일개 조직원일 뿐인 나에게는 1챕터가 정말 흥미롭게 읽혔다. 우리의 인생이 성공하기위해 여러 방법이 있지만 결국에는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스포츠고 예술이고 마케팅이고 하다못해 인간관계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을 잘 지키는 것. 어찌보면 이 책은 뻔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많고 많은 자기계발서들에 나와있던. 요즘은 독창적인 것이 성공 비법이라고 다른 의견을 내는 책도 많지만. 하지만 결국 생각해보면 그 뻔한 이야기가 가장 중요한 기본이기에 모두가 이야기하는 것은 아닐까. 우선은 빅스타들의 경험을 녹인 설명 덕분에 가독성이 매우 좋았던 것 같다.
⠀
성공하기 위한 키 포인트는 바로 이 세 가지.
1. 자신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결정하라.
2. 당신이 치러야 할 대가를 알아내라.
3. 기꺼이 그 대가를 치를 건지 선택하라.
⠀
올 초, 나 역시 이 세 가지를 계속 생각해오고 상의해왔다. 답은 내려지지 않은 채 코로나 19가 찾아왔고, 업무가 마비되며 다른 생각을 할 여력이 없어졌다. 무언가를 도전하기에 앞서 이 세 가지 질문에 답이 내려지지 못하면 도전 자체가 안 되는 것 같다. 어릴 때부터 싫증도 잘 나고 욕심이 하늘을 찌르던 나였기에 늘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꾸 일을 벌렸다. 첫 직장에서 퇴사 후 한 동안 여행을 다니며 '물 흐르는 대로 살자. 너무 욕심만 내다가 현재를 바라보는 여유가 하나도 없었던 것 같다.'라는 결론을 내리며 많은 부분을 내려놓았지만 그것도 잠시, 일에 익숙해질 만 하니 다른 것이 눈에 들어오고 다른 꿈이 생기고. 1번에 대해 깊이 생각하다가 갑작스러운 비상사태에 잠시 눌러놓은 고민이 요즘들어 스믈스믈 나오려고 한다. 아직 내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뭔지 모르고, 무엇을 위해 희생해야하는지 전혀 감을 잡을 수가 없다. 이리저리 생각의 배를 타고 어슬렁어슬렁 어쩌다보니 이 직업까지 오게된 것 같다.(물론 저는 제 직업을 사랑합니다) 어지러운 마음을 잡아주는 저자의 코칭법을 통해 나 역시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
🏷"자기 자신을 알면 게임은 이기게 되어 있습니다. 스포츠는 물론 사업도 마찬가지예요.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무엇에 능하고, 무엇에 능하지 않은지 잘 알기 때문입니다."
⠀
🏷정신적, 육체적, 감정적 에너지를 주변 사람들을 통제하는 데 허비하지 마라. 그보다는 그 모든 에너지를 당신의 노력과 마음가짐에 집중하라.
⠀
🏷당장의 만족을 희생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면 필요한 과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
🏷당신이 어떤 것에 관심을 두느냐는 시간을 낭비하고 있느냐 제대로 쓰고 있느냐, 아니면 투자하고 있느냐를 결정짓는다. 현재에 충실하라. 쉬운 이야기 같지만, 주변을 둘러보라. 결코 쉽지 않다. 늘 현재에 충실한 것만큼 힘든 일도 없을 것이다.
⠀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으로 만들라. 스펀지처럼 모든 걸 빨아들이는 사람이 되라. 기꺼이 귀 기울이고 배워라. 늘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성장 가능성 있는 사람이 되라.
⠀
🏷삶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절대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 당신이 더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어디에서 누구에게든 기꺼이 배워라.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