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몰빅 -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
제프 헤이든 지음, 정지현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할 수 있다, 될 수 있다, 생각보다 잘
이 책을 읽다 사실 중간에 길을 조금 잃었지만, 결론적으로 이 책이 이야기하고자하는 내용은 간단하다. 목표와 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정과 계획이라는 것. 작은 성공 하나하나가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감을 심어주고 작은 성공이 쌓여 과정이 된다. 작은 목표와 작은 성공을 위해 루틴을 삶에 정착시키다보면 나만의 특별한 동기가 마음속에 자리잡을 것이라는 것..!
인간의 삶에 있어 꿈은 정말로 중요하다. 꿈이 있기에 인간이다. 하지만 대담하게도 인간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목표를 세운다. 왜 그럴까? 인간이 꿈을 꾸고, 목표를 세울 때에는 자기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하는 것일까, 아니면 말 그대로 꿈은 이루어진다 라는 말만 믿고 무모하게 원대한 꿈을 던져보는 것일까? 안타깝게도 꿈은 뒷받침해주는 과정이 없으면 태어나자마자 죽는다. 그러면 꿈은 후회로 변해버린다. 우리가 늘 목표를 세우지만 목표달성을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너무 큰 목표를 세워버리면, 작은 목표가 한가득 달성되어야 큰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그 곳까지 가기에 과정이 너무나 광범위하고, 작은 성공을 차근차근 밟아가기에 너무나 먼 길을 가야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한계가 있고,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것도 있다. 너무 거창한 목표를 세워버리면 계획이 실현가능성이 없어질 가능성이 너무나 많다. 목표에'만' 꽂혀 있기 때문에. 나만의 루틴을 갖지 못하고, 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못하면서 의욕이 쉽게 꺼질 수 있다. 삶을 바꾸는 것은 크고 대단한 계획이 아니라 오늘의 작은 성공이다.⠀⠀⠀
TMI이지만, 이 책을 읽으며 속상했던 부분이 있다. 지금 나에게는 크고 작은 아무런 목표가 없다ㅠ__ㅠ (무념무상) 그렇기에 작은 성공의 기쁨도 목표달성도 있을 수가 없다. 개인적으로 내 상태가 이렇다보니 좋은 내용임에도 크게 공감이 가지 않아 아쉬웠다. 우선적으로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부터 곰곰히 생각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