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마케팅 ;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이 책을 읽으며 우리는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측면이 있지 않았나 싶었다. 사전적 의미 그대로 마케팅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그 과정에서 소비자가 관심을 갖고 구매하고, 믿음을 갖고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정착하면 마케팅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소비자들은 현명하다. 상품과 서비스의 질에 대한 모든 장단점을 인터넷에 상세히 비교해 올릴 수 있을 정도로 선택권의 폭이 넓어진 현재, 질 적인 측면에서는 더 이상 소비자를 기만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수한 품질의 많은 상품들과 서비스들 사이에서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바로 공감성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이다. 과거 산업 시대에는 낡은 마케팅으로 광고비를 대는 사람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또한 고객을 위해서가 아니라, 고객을 상대로 전개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고객을 위한 인간적이고 공감이 가는 마케팅을 펼쳐야 할 때다. 무조건적인 판매량만 늘리기에 급급한 것이 좋은 마케팅이 아니다. A라는 상품 혹은 서비스가 A고객에게 왜 필요한지,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마케팅의 가장 우선순위일 것이다. 그 후 고객의 마음을 억지로 바꾸려 하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그들이 틀렸음을 인정하도록 만들지 않는 것 말이다. 고객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교류할 기회를 만든다면, 고객이 보는 것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더하고 고객이 듣는 것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믿음을 더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많은 직장인들은 모두 마케터나 다름없다. 이익을 도모하는 회사 안에서 모두가 마케팅을 하고있는 것이다. 나 역시 ‘마케팅부서는 따로 있고, 나는 전혀 마케팅과 무관하니까’라는 생각으로 살고 있었지만, 나 역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었고,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그 외의 부수적인 언행들이 고객들이 다시 되찾느냐 아니냐를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나 역시 일상 속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었다..! 이 책을 통해 너무 어렵게만 생각했던 마케팅을 나에 대입해 쉽게 풀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 이 책을 다 읽고 덮는 순간, 아 마케팅 그렇게 어려운 것 만은 아니네! 라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 어떤 식으로 업무를 해야할 지 머릿 속에서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다. THIS IS MARKETING. 제목 그대로 이것이 마케팅이네😏. 책 표지 또한 완전 내 스타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