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인재를 만드는 4차 산업혁명 멘토링
권순이 외 지음 / 북캠퍼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교육계에서 요즘 핫한 핵심사항 중 하나는 [진로]이다. 초등학교부터 중, 고등학교까지 장래희망을 쓰고 정하는 것이 의무사항이 되었고 부모도, 방송도 미래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성적에 따라 적당한 대학의 적당한 과를 선택하는 우리의 세태를 문제삼기도 한다.
교육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도 항상 아이들의 진로는 고민이자 흥미거리이다.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교육은 따라가기가 늘 버겁다. 보편적인 인간상과 창의적인 인간상의 갭을 메꾸기도 어렵다. 도덕적인 인간성을 강조해야하고 질서를 무시할 수 없지만 시시각각 바뀌는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창의적이고 메타적 인지구조를 가르치는 일도 무시할 수 없다.
나름 방향성을 잡은 것이 기본적인 사회에서 살아가야 할 가치적 덕목을 교육하되 자신의 개성과 특기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격려해주고 사회의 변화를 중간중간 계속해서 흥미롭게 알려주는 방법을 택했다. 고로 항상 사회의 변화를 읽고 공부해야 하는 책임감을 느낀다.

4차 산업혁명은 사실 공식적인 단어라고 하기 어렵다. 시기를 정하기도 쉽지 않다. 이 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을 정의하기 위한 핵심키워드를 정립하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앞으로의 산업을 주도할 만한 9가지의 산업분야를 간단하지만 핵심내용을 잘 담아서 설명하고 있다.

먼저 아쉬운점.
분야의 전문가가 쓴 책이 아니기에 전문적인 부분은 부족하다. 비슷하게 분야를 나누고 처음과 끝에 4차 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중간에 각 핵심분야를 설명하여 구성을 맞추고는 있지만 여러명이 쓴 글이다보니 흐름이 아주 자연스럽지는 못하다. 같은 내용이 두서없이 반복되기도 하고 앞뒤 말이 조금 다른 경우도 있다. 개인적으로 드론에 대해 전문적으로 쓰여진 미래산업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 그래서 내용이 너무 아쉬웠다. 대상이 학생들 위주이다보니 어쩔 수 없다고도 생각했지만 어른이 깊이 있게 보기에는 내용이 겉핥기수준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럼에도 읽기를 권유하는 이유.
중학생 혹은 고등학생까지. 그들이 살아가야 할 세상의 흐름을 한 권의 책으로 설명했는데 깔끔한 편이다.
1차부터 3차까지의 산업혁명을 핵심키워드로 설명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흐름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설명하고자 시도하고 있는데 자연스럽게 이해된다. 한번 정리가 되서 정의가 명확해지니 어른이 읽어도 정리가 된다. 여러직업의 사람들이 글을 썼기에 문체가 다양해서 지루하지 않고 접근방법이 조금씩 달라서 매 장마다 흥미를 끌 수 있어보인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당연하고 글을 읽는데 조금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도 과학을 좋아한다면 사진과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가상현실과 같이 미래지향적인 동시에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을 지나치지 않게, 중요한 핵심내용을 다 포함하며 설명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권해도 미안하지 않고 재미있는 책이야 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 뿌듯하다. 문체 역시 전체적으로 선생님이나 강사가 친절하게 설명하듯 쓰여져 있다. 종결어미를 이렇듯 통일시켜 놓고 보니 지루함이 친절함에 덮여 좀 더 기분좋게 책이 읽혀진다.

총체적으로 이 책은 중 고등학생들이 자신이 앞으로 살아가야 할 사회에서 가질 직업이나 사회의 변화를 맞이하기 전 어떤 직업이 있는지 흥미롭게 알려준다. 어떤 사회가 될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던져주는 책으로 추천한다. 물론 가볍게 어른들이 읽기에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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