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롱이에서 목소리가 들려 웅진 세계그림책 255
윌 힐렌브랜드 지음, 정회성 옮김 / 웅진주니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의 생쥐는 눈쌓인 산길을 걸으며 걱정스런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표지의 그림은 햇빛에 비춰지니 내리는 눈도 반짝거리게 표현해 두어서 궁금해 하며 보게 됩니다.

눈이 반짝 거려요~~^^

표지의 생쥐는 '휴버트'라는 친구입니다.

책읽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책이 주렁주렁 매달린 나무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냅니다. 미소를 띄고 책을 읽는 모습이 책에 흠뻑 빠진 모습입니다.

그런데 눈보라가 몰아쳐서 도서관이 일찍 문을 닫게 되고 휴버트는 일찍 집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산모롱이'는 집으로 가는 지름길이지만 으스스 하고 무서운 곳을 지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휴버트는 그 지름길로 가기로 맘먹습니다. 두려움이 가득한 표정이지만 천천히 발을 내딛습니다.

저희는 아이들이 지름길보다 안전하고 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로 돌아가라고 합니다. 시간이 걸려도 안전한 것이 좋다고 말하지요. 어릴적에는 그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자라면 삶에 있어서는 지름길로 갔으면 하고 바랍니다. 공부도 다른아이들 보다 잘하고 다른 사람들 처럼 대학도 한번에 뚝딱 가기를 원하지요. 이런 것들을 선택할 때는 지름길로 가길 원합니다.

조금 더 빠른 길로 가길 바라며 학원을 보내고 과외를 시키고 조바심을 냅니다.

조금은 힘들고 어려워도 이겨내고 인생이 바로바로 성장하여 점프했으면 하고 바라지요.

휴버트는 집으로 빨리 돌아가기 위해 지름길을 선택했고 스스로 그 두려움을 이겨내고 선택했지요.


다행히 여우아주머니가 도와줍니다.

순수한 상상력이 부족한 저는 여우아주머니를 따라가 잡아 먹힐꺼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여우아주머니는 끝까지 함께 가주고 스스로 갈수 있는 장소에서는 혼자서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주변에 불빛 그림자만 보아도 괴물이라고 무서워 하기도 하고 바람소리만 들어도 무섭다고 할때가 있는데

휴버트 눈에도 내리는 산길은 무서운 괴물들만 보이는 도전의 길입니다. 하지만 도와주는 어른의 손을 꼭 잡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림들을 보면서 휴버트의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괴물의 이빨 같은 나무, 큰백곰이 포효하는 모양을 한 산! 그 산모롱이를 지나왔을 때 그때서야 산은 편안하게 잠든 곰의 모습이 됩니다.

휴버트의 마음이 그러했겠지요.

 

집으로 무사히 잘 돌아온 휴버트는 온통 젖은 채 슬픈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엄마가 하는 한마디에 저는 반성을 하게 됩니다.

옷차림이 그게 뭐야? 무엇때문에 젖었어? 가 아니라

" ~~~"

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말은 책을 보며 확인해 보세요.

아이가 이런 모습일때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는 휴버트 엄마처럼 이야기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더 내용이 이어졌다면 휴버트는 산모롱이를 지나온 모험 이야기를 신나게 했을 것 같아요.

책을 보며 엄마로써 아이의 입장이 되어본 시간 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