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공부법 하브루타 - 유대인 아버지들이 수천 년간 실행해온 자녀교육의 비밀, 개정판
전성수.양동일 지음 / 라이온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하는 공부법 하브루타

"하브루타" 라는 유대인의 자녀교육법이라고 알고 있었고 늘 관심을 가지고 있었어요.
표지의 그림이 마주하는 의자와 탁자,조명으로 표현 되어져 '함께한다.'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전성수 작가님은 초등교사로 10년을 재직하다 한국교육의 고질적 문제점을 위해 자녀교육관련 책을 천권이상 정독하셨다고 합니다.
그 문제점 해결을 보완하려고 유대인교육을 연구하셨고 이스라엘에 다녀오시고 미국 유대인 가정과 학교도 탐방하셨다고 합니다.

누구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이렇게 열정적으로 연구하신 결과의 책이라 읽는 내내 마음에 와닿고 공부가 많이 되었지요.
양동일 작가님은 하브루타를 접하시고 가정에서 실천을 하시고 계시다고 합니다.
저도 이 책을 읽으며 질문하는 공부법 하브루타를 실천해 보았답니다.
일찍 실천해 보지 못한 것이 후회되었어요.ㅜㅜ

끊임없이 "왜"라고 묻고 생각하게 하는 교육, 그것이 하브루타다.

책을 시작하며 적힌 문구가 무엇을 이야기 하려는 것이지를 알게 해주었어요.

모두4개의 PART로 나누어져 설명을 해준답니다.
1. 인재 탄생의 비밀, 유대인의 아버지

유대인의 아버지는 밥상머리 교육을 주도 하고 ㅇ자녀와의 시간을 보내며 자녀를 최고의 인재로 키워낸 분이셨어요.

2. 묻고 대답하고 논쟁하는 공부법

우리는 질문을 두려워 하며 공부를 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진짜 공부는 질문으로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이죠. '질문과 대화로 뇌를 자극한다.'하는 말이 가슴에 남았답니다.

3.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하브루타.

일상 속에서도 하브루타를 실천할 수 있었어요.
저도 책을 읽으며 하교하는 아이와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 보았어요.
하교 하며 얼굴을 붉히고 억울한 표정으로 이야기 하는 아이!
"학교에서 장난치는 애 때문에 과학 조별 실험 망쳤어. 진짜 짜증나~"
하기에 이때다 싶어서 하브루타를 실천했답니다.
상대방 아이의 실수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다른 친구들의 입장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어요.
아이는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짜증도 속상함도 사라졌다고 했지요.

이렇게 바로 실천해 보니 저도 아이와 이야기 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 같았어요.

4. 하브루타는 자녀교육의 미래다.

아이와 다양한 방법으로 나눈 하브루타로 저도 나름의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답니다.

책을 읽으며 바로바로 실천해 볼 수 있어서
공부도 되고 반성도 하였지요.

작가님께서 경험한 하부루타의 놀라운 효과를 위해 꾸준하게 실천해 보려고 합니다.^^
책을 되뇌이며 오래 읽었는데 또또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지원을 받아 주관적인 생각으로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