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여정 - 부와 불평등의 기원 그리고 우리의 미래
오데드 갤로어 지음, 장경덕 옮김 / 시공사 / 2023년 2월
평점 :
일시품절


《인류의 여정》 을 완독했다. 사실 문학 서적만 읽는 내게 《인류의 여정》은 새로운 도전이었다. 유니브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 절대 읽지 않았을 책이다. 읽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서점에 갔을 때 눈길도 주지 않았을 것이다. 이유는 그저 어려워 보이니까. 현재 인류를 탐구해온 수많은 학자들이 있고 그들이 써서 한국에 번역된 책들도 무수히 많지만 관심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조금 달라질 것 같다. 두꺼운 인류학, 인문학 도서를 봐도 겁 먹지 않고 손을 뻗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만큼 《인류의 여정》은 흥미로웠고, 어렵지도 않았다.

오데드 갤로어는 인류가 지닌 두 가지 수수께끼, 즉 '성장의 수수께끼'와 '불평등의 수수께끼'를 풀려고 했다. 인류사에서 굵직굵직한 사건이나 인물이 아닌, 그 아래 존재하는 어떤 힘에 집중했다. 수수께끼에 대한 해답이 전혀 상상치 못했던 것들이라 놀라웠고 그 힘을 믿게 되었다.

책은 수수께끼를 풀 뿐만 아니라 인류가 걸어온 여정을 살피는데 작가의 지식은 감탄할 만큼 방대하다. 또한 누가 무엇을 해서 어떤 일이 발생했다 하는 '세계사'가 아닌 인류는 이런 선택을 했고, 이런 변화를 겪었다처럼 '인류사'를 배우는 것 같아 신선하기도 했다. 이 책을 읽으려는 독자들은 별 생각 없이 책을 펼쳤다가 책에 몰두하게 되는 경험을 겪게 될 것이다.

벽돌 같은 인문학 서적에 대한 진입 장벽이 허물어졌다는 것 말고도 《인류의 여정》을 통해 내가 겪은 변화가 하나 더 있다. 바로 관점이다. 내가 기억하는 한 경제 뉴스 1면을 장식하는 말은 항상 '경제 불황'이었다. 어렸을 적에는 우스갯 소리로 '맨날 불황이래~'하고 넘겼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나이가 되니 아무나 붙잡고 원망을 토하고 싶을 정도로 비참해진다. 그래서일까, 언젠가부터 젊은 세대가 미래를 바라볼 때 비관의 안경을 쓰게 된 게. 비관이 '쿨'해보이고 '힙'해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사람도 분명 존재하겠지만, 나의 경우엔 낙관하기 어려우니 비관 쪽으로 기울여졌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데드 갤로어는 『인류의 여정』을 통해 낙관을 이야기한다. 그가 무사태평한 성격이기 때문에 그런 소리를 하는 것이 아니다. 인류의 시원으로 돌아가 현재까지 인류의 궤적을 추적한 끝에 내린 결론이다. 현재 인류가 밟고 있는 진화의 단계는 인류의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며,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차후 불평등의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 그는 말한다. 교육과 관용, 평등이 전제가 되어있다면 말이다. 사실 그의 논의가 다소 비약해 보이긴 한다. 작가는 인류가 직면한 환경 문제에 대해 인구 감소가 그 해결책이라 말하며 미래를 낙관하지만, 한국과 같은 저출산 국가는 인구 증가가 필요하다. 이처럼 작가의 주장이 한국의 상황과 맞지 않아 보이는 지점이 존재하지만, 그래도 낙관해보려고 한다. 작가가 말했던 것처럼 희망적인 인식이 우리의 성취 의욕을 북돋을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