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호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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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와 신문이 세상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창구였던 시절엔 그저 기사의 내용을 믿을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젠 수많은 매체를 통해 어디서든 간단하게 전 세계의 소식을 접할 수 있기에 스스로 정보를 선택하고 선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하지만 수많은 정보 속에서 무엇이 진실인지 무엇이 가짜뉴스인지 한번에 알아보긴 힘들다. 그래서 매순간 우린 가짜뉴스에 속게 되고 그로인해 언론에 대한 우리의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저널리즘은 위기를 맞고 있다. 100% 믿을 수 있는 언론이 현재 과연 존재할까? 수많은 음모론이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삽시간에 퍼져나가는 지금, 무엇을 믿고 무엇을 믿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래서 힘들기만 하다. 진정한 저널리즘이란 과연 무엇인지, 존재하기는 하는 건지 의심을 하다보면 어느샌가 마음의 문을 굳게 닫아버리게 된다. 영화 <더 포스트>나 <스포트라이트>에서처럼 진실을 덮기에 급급하지 않고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진짜 언론의 모습을 바라는 건 이제 무리인 걸까. 가짜도 진짜로 만들 수 있고, 진짜도 가짜로 만들 수 있는 무서운 세상에서 희생양이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 슬프기만 하다. 



신문들은 뉴스를 널리 전파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뉴스를 덮어서 가리기 위해 만들어진 것 같아.



1992년 이태리, 창간을 앞둔 신문사 ‘도마니’에 대필작가로 고용된 콜론나는 절대 창간되지 않을 신문을 내는 1년여의 과정을 기록하기 위해 참여하게 된다. 콤멘다토레라는 막대한 자금력과 조직력을 가진 세력가가 엘리트의 세계에 진입하기 위해 새 신문을 창간하기로 했고, 콜론나는 신문이 창간되지 않고 일자리를 잃게될 경우 모든것을 폭로하기 위한 주필의 책을 쓸 대필작가로 고용된 것이다. 하지만 ‘도마니’에 고용된 다른 여섯 기자들은 신문이 절대 창간되지 않을 것이란 것을 모른채 진실은 뒤로하고 특종과 눈길을 끌 수 있는 자극적인 기사만을 쓰기 위해 회의하고 논의한다. 그러던 어느날 기자 중 한명인 브라가도초가 살해된다. 그는 무솔리니가 사람들에게 알려진대로 처형당한 것이 아닌 대역을 세워둔 채 어딘가에 숨어 지냈고 그 뒤에 얽힌 수많은 이해관계들에 대해 파헤치던 것을 알았던 콜론나 역시 위협을 느끼게 되는데...



그들은 신중을 기하기 위해 나를 없애 버릴지도 모른다. 그러고는 그 사건에 관해서 더 이상 말하지 않을 것이다. 신문에 알릴 수도 없다. 그 사건에 관해서 말하는 것만으로도 알고 있다는 뜻이 될 테니까 말이다.


 

전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작가이자 사상가,기호학자,철학자로 영향력이 컸던 움베르토 에코의 마지막 소설인 <제0호> 속 신문 ‘도마니’의 기자들은 진실보다는 특종과 자극적인 기사들을 채우기에 급급하다. 모든 것은 콤멘다토레를 위해서 쓰이고 그 목적을 위해 엉터리 기획과 말도 안돼는 기사들로 넘쳐나게 되는 것이다. 진실이 아니더라도 그들의 손을 거치면 진실로 탈바꿈하게 된다. 기자들은 끊임없이 특종을 강요받고, 가려지고 덮어진 거짓을 마주하게 되는 대중은 그로인해 가장 큰 피해자가 된다. 그 속에서 무솔리니에 대한 진실을 좇던 브라가도초는 무참히 살해당하고, 그 진실을 전해 들었던 콜론나는 두려움에 떨게 된다. 단지 브라가도초 한 사람이 파고들던 가설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것은 채 알려지기도 전에 다시 묻히고 만다. 그래서 언론의 힘이, 아니 그 뒤에서 진실을 숨기고 좌지우지하는 무시무시한 세력들의 거대한 영향력이 크게 와닿게 된다. 



문제는 우리가 들어서 알게 된 모든 것이 가짜이거나 왜곡이었다는 거야. 우리는 25년 동안 계속 그들의 속임수 속에서 살았어. 내가 그랬잖아. 남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을 절대로 믿지 말라고...



사실 움베르토 에코가 얼마나 유명한지도 알고, 전작들이 좋은 작품임을 알지만 그의 책을 펼쳐들기엔 너무나 큰 결심이 필요했다. 나역시 <장미의 이름>을 읽기위해 몇변이나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로 돌아갔기에 <제0호> 역시 걱정이 앞섰지만, 그가 남긴 마지막 소설이라니 이것만이라도 꼭 읽어내자는 나름 결연한 마음가짐으로 시작했던 것 같다. 하지만 <제0호>는 그간의 책들보다는 훨씬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게다가 근래에 접했던 저널리즘에 대한 영화와 권력과 언론의 유착으로 국민들을 우롱한 사태를 직접 경험했던 우리로선 특히나 더욱 와닿을 수 밖에 없었던 주제였기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언론이 언제나 진실만을 이야기 할 것이란 순진한 생각을 하진 않지만 일말의 저널리즘이 살아 숨쉬고 있으리란 기대를 가지고 많은 기사들을 접하곤 한다. 하지만 이젠 진짜 저널리즘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마저 회의감이 들 때가 많다. 권력자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언론의 모습이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아등바등 덮기에 급급한 모습은 일말의 기대마저 놓아버리게 만든다. 특히나 ‘도마니’의 기자들을 보면 가장 부패한 언론인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그들이 책상 앞에 앉아 가짜뉴스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퍼지는지를 세세하게 볼 수 있어 정신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가짜를 진실로 쉽게 믿어버리는 피해를 나역시 언제든지 겪을 수 있다는 것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움베르토 에코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저널리즘이란 무엇인지, 과연 존재 하기는 하는건지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그가 지금의 저널리즘에게 울리는 경종은 분명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재료를 혼합해서 저마다 칵테일을 만들었어. 그래서 우리 앞에 두 잔의 완벽한 칵테일이 있어. 어느 쪽이 더 진실에 가까운지는 알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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