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끝났고 여자는 탈무드를 들었다
일라나 쿠르샨 지음, 공경희 옮김 / 살림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고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것들이 있다. 너무나 다른 시대를 산 사람들이 우리에게 남긴 이야기지만, 지금 읽어도 감동적이고 공감되는 것들은 아마 먼 미래의 사람들에게도 똑같은 감정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그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유대인들의 지혜가 담긴 탈무드이다. 내용은 모르더라도 탈무드라는 제목 정도는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나는 유대교에 대해서도, 탈무드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거의 없지만 <사랑은 끝났고 여자는 탈무드를 들었다>라는 제목에서 풍기는 절망 앞에 선 한 여자의 모습이 눈에 선하게 그려져, 그 순간에 왜 여자는 수많은 책들 중에서도 탈무드를 들게 되었는지 호기심이 생길 수 밖에 없었다. 



한 챕터에서 다음 챕터로 넘어가고, 그다음으로 넘어가면 곧 주석집 한 권을 다 읽게 되리라. 이것은 시간을 나이 드는 흔적으로 보지 않고 지혜를 키울 기회로 보는 관점이었다. 그러니 시간과 건강하게 관계 맺는 방법이었다. 매일 한 장씩 익히면, 하루 더 나이 들었다고 체념하는 대신 하루 더 지혜로워졌다고 위안 삼을 수 있었다. 결국 이것이 유대인이 시간을 보는 관점임을 깨달았다.


 

 

 

일라나 쿠르샨은 하버드대와 케임브리지대학원을 졸업하고 뉴욕과 예루살렘의 출판계에서 번역자, 외국어 판권 담당자로 활동하는 달리기를 하고 책과 텍스트를 사랑하는 낭만적인 사람이다. 첫 번째 결혼에 실패한 것을 계기로 <사랑은 끝났고 여자는 탈무드를 들었다>를 쓰기 시작했으며, 이 책의 핵심인 탈무드 프로젝트 ‘다프 요미’를 따라 자신의 삶을 세밀하게 묘사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만나게 될 많은 독자들이 자신의 인생에서 진정한 의미를 찾기를 바라며 지금은 남편, 네 아이와 함께 예루살렘에서 살고 있다. 7년 반이란 긴 시간동안 탈무드를 공부한 그녀는 시간의 흐름처럼 탈무드를 읽어나가며 순차적으로 찾아오는 절망과 사랑, 상실을 어떻게 극복해내게 되었는지를 이 책에 솔직하게 담아냈다. 



내가 텍스트를 좇아가는 게 아니라, 텍스트가 내 삶의 굽이굽이를 따라온 느낌이 든다. 유독 힘든 시기, 아침에 일어날 이유를 몰랐던 시절, 매일의 탈무드 공부는 구명정까진 아니어도 닻이 되어주었다.


 

 

 

첫번째 결혼을 하며 미국에서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으로 오게되지만, 1년여의 짧은 결혼 생활은 고통만을 남긴채 끝나게 된다. 친구와 함께 조깅을 하다 하루 한장 씩 탈무드를 공부하며 도전의 짜릿함을 맛보고 불가능한 목표를 정해 천천히 실현해 나가는 재미를 느끼고 있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자신도 탈무드를 공부하기로 결심한다. ‘다프 요미’란 매일 한 쪽이란 히브리어로 매일 한 장씩 탈무드를 공부하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이혼 후 힘든 시간을 보내던 그녀는 그후로 어디든 탈무드를 가지고 다니고 탈무드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 귀 기울이고 조금씩 깨달으며 그녀의 삶 또한 서서히 바뀌게 된다. 탈무드가 비록 남성중심의 사고를 내비치며 페미니스트인 그녀를 불편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그녀는 한장 한장 읽어나가는 탈무드를 통해 한발 더 나아가는 배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첫번째 결혼의 실패로 사랑과 결혼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던 그녀지만 7년 반 후 탈무드를 완독할 무렵의 그녀는 재혼해 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된다. 자신의 인생을 확신할 수 없을 때 만나게 된 탈무드는 그녀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기 위한 의지를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용기 내서 영혼의 가장 어두운 구석에서 토라 본문이 울리게 해야 한다. 그 구절이 내 영혼을 빛나게 하고, 그 답으로 내 영혼이 본문을 빛나게 하기를 바라면서.


 

 

 

그녀는 명문대를 나와 좋은 회사에 다니는 소위 엘리트 였지만, 사랑을 좇아 머나먼 땅으로 떠났다. 하지만 그 사랑이 1년이 채 못가 깨지며 그녀는 혼자 남겨지게 되었다. 그 절망 속에서 만나게 된 탈무드를 통해 그녀가 다시 온전한 사랑을 찾아가고 행복을 찾아가게 된 회고록과도 같은 이 책은 탈무드에 대한 아무런 사전지식이 없고 비록 유대교가 어떤 것인지, 유대인들의 삶이 무엇인지 모르더라도 한 인간이 배움을 통해 찾아가는 삶의 길을 함께 따라가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꼭 페미니스트까진 아니더라도 여성들이 읽는다면 특히 더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다수이지만 성별에 상관없이 탈무드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또 그 이야기를 어떻게 우리 것으로 만들어 내 삶에 녹여낼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느낄 수 있다. 그저 탈무드란 무엇이고 어떤 내용이라는 것인지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탈무드의 그 구절, 그 챕터를 읽던 시기의 자신의 상황과 생각들이 그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변화하게 만들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기에 어렵지 않고 그녀의 삶에 함께 동화되어 탈무드의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 같다. 우여곡절 많았던 그녀의 인생 속에서 탈무드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찾아가는 이야기는 그래서 많은 여성들에게 공감과 지지를 받았던 게 아닐까 생각해 본다. 



나는 계속 토라와 함께하면서 그 비밀들을 찾으려 애쓴다. 밝힐 수 있는 것을 밝히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을 얻고 싶다. 그 길이 어둡고 고달플지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