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디테일 - 중등부터 시작하는 공부법의 모든 것
한정윤.오인경.윤소정 외 10명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들이 모두 서울대 멘토들이다?? 이러면 무조건 읽어보고 싶잖아요.

그것도 서울대 수시 합격 족보 수만휘 수시 합격 바이블 등을 기획하고 학원 멘토로는 물론 시대인재나 오픈스카이 컨설턴트, 설탭강사 등으로 활동했던 저자들이라면 더욱더 믿음이 가는 책!!

오늘 소개해 드릴 책 리뷰는 공부의 디테일이라는 책입니다. 네이버 엑스퍼트 초중고학습 1위 임민찬 작가가 추천하고 300만이 택한 수만휘 윤민웅 대표 인증추천 도서 이기도 하구요. 서울대 재학생 13명의 필승 학습 전략 모든것이 담겨 있는 초중고, 특히 중등 이상은 무조건 필독해야 할 실전 1등급 공략집 지금부터 소개 드립니다.

저도 어느덧 고등학생과 중학생 아이들의 엄마인데 아이들 공부하는 것 보면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와줬으면 좋겠는데 그만큼 나오지 않아서 속상하고 힘들고 그런 모습을 지켜보는 저도 힘들고 아마 많은 학부모님들이 그러실 거예요. 그런 분들을 위한 공부 해법서라고 보시면 되는데 공부를 했는데 왜 성적은 그대로인지 왜 드라마틱하게 오르진 않는지 바로 그런 얘기들이 가득 담겨 있어서 좋았어요.

솔직히 이런 공부법에 관한 책들을 보면 대부분 비슷비슷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봤을 때 이 공부의 디테일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공부법 별로 난이도가 표기되어 있다는 점이고 그 난이도 별로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게끔 한다라는 거예요. 아무리 좋은 공부법이라도 내가 제대로 실천하지 않고 또는 나에게 잘 맞지 않는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없을 거예요. 그래서 글을 한 번 읽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난이도 가장 낮은 1단계부터 학습자의 사고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모두가 따라할 수 있다고 장담하기는 어려운 공부법인 난이도 5단계까지~~~

암기 과목을 잘 할 수 있는 노하우부터 교과서를 어떻게 잘 공부할 수 있는지 필기는 어떻게 하는지 스마트폰이 물론 공부하는데 해악이라곤 하지만 그런 스마트폰을 오히려 더 잘 활용해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 오답 노트를 잘 활용하는 방법. 난이도를 판단하며 공부하는 방법, 이 책에 소개된 공부법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단계에 속하는 것 중의 하나인 4분의 3공부법, 공부의 효율을 최대화 할 수 있는 공부법 전략적인 공부법과 행동 영역 공부법, 수학을 혼자 공부하는 방법 풀이를 연구하는 공부법 등등 다양한 난이도별로 공부법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일단 공통적으로 이 공부법들을 잘 활용한 사람은 모두 서울대생이고 개인 차가 있겠고 개인 취향의 차이가 있겠고 개인 성격의 차이가 있겠지만 이 중 하나는 아이에게 잘 들어맞지 않을까요? 꼭 하나가 아니더라도 과목별로 또는 상황에 따라서 이 공부법과 다른 공부법을 믹싱에서 나만의 새로운 공부법을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이렇게 총 12년을... 그만큼 긴 시간 동안 아이들은 수많은 갈림길을 만나고 그때마다 선택을 하게 되는데 그 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이 조금 더 쉬운 길을 갈 수도 있고 올바른 길을 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요. 성적이 잘 나오고 내가 이대로만 하면 원하는 대학에 목표한 대학에 갈 수 있겠다 하는 아이들은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공부법을 지금이라도 점검을 계속해 가면서 내가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을 하고 또 그만큼의 결실을 맺는 게 가장 베스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엄청난 노하우들을 단 한 권의 책으로 그냥 공짜로 받는 느낌이라 미안하기도 하고 그래서 그만큼 더욱더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2회독 때는 아이와 함께 밑줄 치면서 함께 읽어 볼 생각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