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위해 좋은 일 많이 하시는 최태성 선생님!

대한민국에서 역사를 가르치는 분들은 참 많지만, 너무 상업적인 분들도 많아서 진심이 느껴지는 분은 거의 없더라구요. 유일하게 제가 좋아하지 않는 유튜브 구독하는 몇 안되는 채널 중 하나인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

이번에 아이들을 위해 제대로 된 교양서를 내주셨어요. 바로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시리즈이고, 총 3권 나올 예정이라고 해요.

1권은 선사시대~남북국 시대, 2권은 고려 시대~조선 전기, 3권은 조선 후기~근현대 이렇게 되는데

이번에 제가 소개해 드릴 책은 1권이예요.

 

주제 하나하나 보면, 이제껏 나온 역사서와는 결이 다른 책이라는 걸 아실텐데요.

단순히 역사적인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그 역사와 관련되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꼭 생각해 보고,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곰곰이 고민해 보게 하는 주제들을 담았어요,

 

역사라는 것이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다고는 하지만, 역사서를 쓴 지은이에 따라 그 주관적인 견해가 정말 다를 수 있다는 걸 어렸을 때 깨달았던 저인데요.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엄마가 위인전 전집을 사주셨어요. 한국편, 세계편 이렇게 대략 60권 정도 되는 전집이었는데 모든 책을 다 읽진 않았고 읽다보니 약간의 편향된 시각을 느꼈던 것 같아요. 고구려는 위대하고 백제는 끝이 약해 금방 망해버렸고 신라는 반쪽짜리 통일이었다. 팩트는 맞지만 그 속에 숨어있던 보이지 않는 의견이 참 강했던 책들이었어요. 전집이든 단행본이든 저자의 중도적인 입장이 참 중요한데 말이예요.

 

신라 최초의 여왕이었던 선덕여왕.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고, 더욱이 여자였기 때문에 차별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선덕 여왕. 높은 지위에 올리기엔 조금 부족했던 신분의 김춘추와 김유신을 곁에 두려고 높은 자리에 앉혔고, 삼국통일을 이루는 것을 보지 못하고 죽었지만 김춘추의 뛰어난 능력으로 나당 동맹을 맺고 김유신의 지휘로 승리로 이끌어 신라는 백제를 제압하고 고구려까지 정복하게 되고 삼국을 통일하게 되지요.

최태성 선생님은 이 부분에서 '역사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와 같은 인생의 교훈도 함께 들려 주시는 것이 좋았어요. 단순히 사실을 전달하면 고루할텐데 관련된 역사적인 사실과 함께, 어린이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돌아보고 생각하게 하며 더 멋진 사람, 더 좋은 사람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양분이 되어주는 책을 써 주셨어요.

주말 내내, 아이들 열심히 읽는 중이예요.

정말 좋은 책 감사드려요 최태성 선생님. 앞으로도 좋은 책 많이 써 주세요.

2권과 3권도 얼른 나왔으면 좋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