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공정하다는 착각 -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의 사회 수업
신현주 글, 함규진 감수, 마이클 샌델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2년 6월
평점 :
우리나라에서 공정하다고 하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무슨 의미를 갖는 걸까요? 잘 구현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전반적으로 아이들로 하여금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지는 책이라 아이들이 읽는 동안 계속 생각하면서, 의문점을 가지고, 자신들이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대해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이라 더 마음에 들었던 책, <10대를 위한 공정하다는 착각> 소개합니다.
미래엔아이세움 출판사에서 10대를 위한 시리즈가 계속 나오고 있고, 아이들도 10대를 위한 요즘 경제학책을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나요. 이 책 역시 아주 흥미있게 사회에서 일어나고 접하게 되는 여러 현상에 대해 살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10여년 전,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정의란 무엇인가? 는 책으로 센세이셔널을 일으켰던 마이클 샌델 교수님의 신간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어요.
누구나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에 취직을 하고. 성공할 수 있다구요?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100% 늘 맞지는 않지요. 사회구조 자체가 공정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모두 성공할 수는 없다는 얘기지요.
이에 마이클 샌델 교수님은 기회부터가 평등하다면 누구나 평등한 사회를 만들 수 있고 열심히 노력하면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당연하다고 관념화되어왔던 많은 것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또 하나의 터닝포인트가 되어 줄 책이예요. 초등중학년부터 고학년, 중학생에 이르기까지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거예요.
*도서협찬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