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해야 늦지 않는 메타버스 성교육 - 99% 양육자가 모르는 알파 세대의 가상 세계 성(性) 이야기 메타버스 성교육
이석원.김민영 지음 / 라온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주스쿨의 이석원, 김민영 대표님 저서를 소개해 드렸던 작년,

올해 메타버스 성교육 이라는 신간이 나와 소개해 드려요.

딸 둘과 아들 하나의 엄마이기에 딸은 딸대로, 아들은 아들대로 성교육을 다르게 해야 할 것 같은데 이게 선뜻 쉽지 않더라구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막막하고.. 그럴 때 읽게 되었던 2권의 책, 정말 가뭄의 단비와도 같았던 성교육 책이었어요.

오늘은 <메타버스 성교육> 신간을 소개해 드려요.

이전까지의 성교육 책들과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바라 본 메타버스 성교육, 읽기 전의 기대감이 읽으면서도 이거다! 싶었거든요.

2019년 말부터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아직도 코로나로부터 완전히 자유스럽지 못한 상황이죠.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학교 수업부터 비대면으로 바뀌고 온라인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사회로 전환이 되었어요.

이런 시대의 흐름을 타고 메타버스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어요.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매순간 쉽게 접하게 되는 하나의 일상이 되어버리기도 했죠.

저희 아이들은 스마트폰은 없어서 SNS 계정도 아직 없고 단톡방 등 이런저런 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부터는 안전하지만, 온라인 수업을 위한 줌이라던가, 친구들과 함께 만나서 게임하는 공간인 로블록스는 간간이 접하게 되죠.

줌, 로블록스는 물론이고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 많이 들어보셨죠?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메타버스는 요즘 아이들의 놀이터가 되어가고 있어요. 무조건 막는다고 막히는 게 아니기에 부모인 우리부터가 잘 알고 미리 대비를 해야겠더라구요.

 

아이들이 자주 접하고 있는 메타버스 속 세계, 단순히 아이들의 사회 관계, 재미, 호기심을 떠나 성문제가 관련해서 대두되고 있어요. 메타버스는 단순히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이젠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큰 흐름이예요.

메타버스 속에서 잘못된 성표현물을 접한 적은 없지만,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까 아찔해 졌어요. 실제로 메타버스 안에서 성폭력도 비일비재하게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해요. 채팅으로 성희롱을 당한다거나 아바타 성폭력까지 일어나기도 한다고 해요 ㅠ

요즘엔 아이들이 로블록스 게임을 좀 뜸하게 하더니 이젠 안 하게 되었는데요. 그 계기가, 둘째 아이가 로블록스 하는 도중에 익명의 친구가 아이템 교환하자고 하길래 아이가 먼저 주었고, 그 아이템을 받기만 하고는 도망갔다고 하더라구요. 그 뿐만 아니라, 욕설까진 아니지만 비속어 비슷한 표현도 서슴지않고 많이 쓴다고 하구요. 저희 아이들은 아직까지 다행히 성과 관련된 문제는 접한 적이 없지만, 언제까지나 안전하리란 보장은 없으니까요.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 평소에도 성에 관한 이야기들을 부끄러워 하지 말고 편안하게 나눌 수 있어야 한다는 거예요. 우리 역시도 성에 관한 이야기를 부모님과 나눈다는 것은 쉽지 않은 세대로 자랐기에 저 또한 아이들과 편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쉽지가 않더라구요. 그래도 해야만 하는 세상이예요.

우리가 먼저 말이죠. 그래야 성에 대한 건강한 분별력과 판단력을 아이들에게 길러줄 수 있어요.

<지금 해야 늦지 않는 메타버스> 성교육 책은 정말 강추해요! 그동안의 성교육 책들과는 정말 다른 내용들을 담고 있고 오히려 이쪽 분야에서는 아이들이 우리 부모들보다 훨씬 더 잘 알고 있기에 더 늦기 전에 우리도 읽고 대비하면 좋겠어요 ^^

물론, 기본 성교육 책들을 꾸준히 읽어 오신 분들이라면 더 쉽고 매끄럽게 받아들일 수 있으실 거예요.

두 손 놓고 나중에 당황하지 말고 우리 미리미리 대비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