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빠작 초등 국어 문학 독해 6단계 (5,6학년) - 바른 감상법으로 훈련하는 초등 문학 독해 기본서 ㅣ 초등 빠작 국어
구주영 외 지음 / 동아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빠작 초등국어 문학 독해 편은
소설, 시, 수필편으로 나뉘어 구성이 되어 있구요. 소설이 가장 많은 포션을 이루고 있어요.
빠작 초등국어 문학 독해편의 가장 큰 흐름은 지문 독해, 지문 분석, 어휘 학습 이렇게 3단계구요.
작품의 갈래별 지문 감상 훈련으로 바른 독해 학습을 위한 교재예요.
실려 있는 작품 수가 많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온 작품을 수록해서 작품의 구성요소와
배경지식까지 함께 습득하기 좋기 때문이예요.
대부분의 문학 작품을 실은 교재에는 작품의 일부부만 발췌해서 지문으로 나와있고, 문제를 풀게 되어 있는 반면에 빠작 문학 독해의 경우, 소설은 양이 방대하기에 모두 싣진 못하지만, 꽤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어 더욱 깊은 이해가 가능하도록 했어요.
동백꽃 작품을 앞에서 한번 접했지만, 몇번에 걸쳐서 또 나와요. ^^
이렇게 온작품을 읽게 되니 이야기에 등장하는 사람이나 사물은 물론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일,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간과 장소 등 전반적으로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지요.
두번째 파트인 시가 나오구요.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리듬, 시를 읽을 때 떠오르는 느낌이나 모습,
그리고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들을 자세하게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소개된 여러 작품 중에서 학창 시절, 읽으며 참 마음 아프게 다가왔던 신경림 시인의 가난한 사랑 노래를 찍어 보았어요. 지독한 가난을 경험한 적도, 그 시절 가슴 쓰린 연애의 감정도 가져보지 않았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너무너무 슬픔과 사무침이 와닿았던 시.
시에 대한 분석과 배경지식을 통해 이 시에 대해서 더욱 깊이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지요.
마지막 파트인 수필과 극입니다.
수필이나 극의 경우, 특히 작품이 쓰인 시대적인 배경이나 작가의 삶과 관련디어 감상을 하면 작가가 전하고 싶은 주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글의 내용 흐름 또한 제대로 이해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요.
해설만 보아도 작품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 수 있고, 배웠던 작품에 대해 마무리까지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오답풀이 부분은 꼭 챙겨보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