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뿐 과학 도감 : 전염병 - 캐릭터와 놀았을 뿐! 지식이 절로 쌓였을 뿐! 뿐뿐 과학 도감 1
이토 미쓰루 그림, 정인영 옮김, 오카다 하루에 외 감수 / 다산어린이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초등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과학 개념들을 쏙쏙 넣은 캐릭터 도감 형태로 만들어진 시리즈였는데요, 이번에는 뿐뿐 과학 도감 전염병 편을 만나게 되었어요.

일본에서 50만부 이상 판매될 정도로 화제의 도감이고, 전학년 과학 교과와 밀접하게 연계가 된다는 점, 그리고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이 기획, 감수한 신뢰가는 도감 시리즈예요.

특히 요즘 꽤 오랫동안 전세계 모든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또한 전염병이잖아요? 그런만큼 아이들에게도 더욱 다양한 전염병에 대한 지식을 알게 해주고 싶었는데 재미있고 친근감 있게 전염병에 대한 이모저모를 다루고 있는 책이랍니다.

 

전염병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미생물의 종류와 크기, 어떻게 감염되는지에 대해 나와 있는데요.

감염 경로도 정말 다양하더라구요. 우리가 흔히 많이 들어 본 비말 감염부터 공기 감염, 접촉 감염, 경구 감염, 매개를 통한 감염, 수직 감염이 소개 되어 있어요.

뿐만 아니라 전염병으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수칙, 백신에 대한 이야기, 만약 전염병에 걸렸다면? 등 아이들이 충분히 궁금해 할 만한 정보들로 시작해요.

 

앞서 소개했던 감염 경로에 따라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 옮는 전염병, 사람이나 물건을 만져서 옮는 전염병, 먹을 것과 마실 것에서 옮는 전염병, 동물이나 곤충을 통해 옮는 전염병으로 나뉘어 소개되고 있어요.

전염병의 이름부터 시작해서 주된 특징, 병원체의 종류와 기본 정보, 전염 경로 및 병에 걸렸을 때의 증상, 예방과 치료 방법, 위험도 등 다양한 정보를 싣고 있어서 정말 흥미진진했는데요.

특히 위험도에서 해골 5개짜리인 공수병, 조류독감, 페스트는 정말 단어만 보아도 오싹하더라구요 ㅠ 막둥이는 공수병의 증상을 보더니 흡사 좀비 같다며....

끝부분에는 부록 형식으로 전염병 캐릭터 리스트가 나와 있어 한 눈에 앞에서 보았던 전염병에 대해서 정리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불편한 진실이지만, 우리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나가기 위해서 꼭 필요하고 알아야 하는 정보를 담은 뿐뿐과학도감 전염병편, 정말 유익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