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 3-상 (2024년용) 중학 숨마 개념 수학 (2024년)
강순모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에서의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개념의 정립이 아닐까요?

빠른 친구들은 고등 수학 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조급해 하지 않고 큰아이와 전 우리만의 페이스로 꼼꼼히 다지면서 선행해 나가고 있어요. 진도만 빨리 빼면서 구멍 생겨 다시 메꾸는 것보단 꼼꼼하게 나선형으로 다지면서 올라가는 게 낫다고 판단했거든요.

계통으로 대수 쭉~ 기하 쭉~ 나갈까 했지만, 큰 아이 특성상 워낙 기하 파트에 강하고 좋아하는 아이라 상, 하 함께 진행하고 싶다고 해서 중 3 (상)과 (하) 동시 진행하고 있어요.

원래는 중3 (하)를 먼저 시작했는데 삼각비에서 제곱근이 나오니 중3(상)을 안할 수가 없겠더라구요.  그래서 중3(상)에 먼저 비중을 두어 진행하면서 조금씩 중3(하) 진행하는 걸로 가닥을 잡았어요.

얼마전에 큰아이 중학교 자습서, 평가문제집 보러 서점에 갔을 때,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시리즈도 함께 봤거든요.

스타트업(연산)-개념기본서-실전문제집 이렇게 라인업이 되어 있는데 중 3 개념기본서 보니까 세상에! 너무너무 쉽게 개념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거예요.

해설까지 40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두툼하고 스토리텔링 식으로 되어 있어서 책 읽기 좋아하는 큰 아이에게 정말 찰떡인 교재 같았어요. :)

 

중 3 과정은 고등학교 수학과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부분인만큼, 더욱 잘 다지고 가야해요. 실수, 다항식 곱셈과 인수분해,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이렇게 큰 네 파트로 구성되는데요.

 

숨마쿰라우데 개념기본서는 큰 짜임이 Q & A 로 되어 묻고 답을 찾아가면서 학습이 되게 하는 구성이죠. 단원에 따른 핵심 주제들을 Q로 제시하였고, 단원의 흐름을 크게 볼 수 있더라구요.

숨마쿰라우데 기본개념서는 크게 대단원 내용소개 - 소단원 개념학습 - 중단원 내신대비 문제 - 대단원 마무리 & 평가 - 심화 및 에세이 로 구성되었어요. 그에 따라 개념북과 테스트북으로 나뉘어졌구요.

위에 소개해 드린대로 단원의 감을 잡기 위한 인트로입니다. 무엇을 공부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흐름 부분이죠.
 

단원의 핵심 개념을 모은 SUMMA NOTE 예요. 꼭 핵심적인 개념을 모아 정리해 두었는데 정말 친절하고 자세해서 묻고 답하는 형식을 통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어요.

 

중간에 MATH STORY가 있어서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 이야기를 실어 두어서  수학에 관한 전반적인 배경지식 또한 넓히는데 도움이 되어요. 큰아이는 이런 부분이 넘 좋다 하더라구요.

진정한 개념서같다고요 ^^ 중간에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쉽고 부담없는 수준의 예제 문제들이 계속 나온답니다.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개념 CHECK! 앞에서 배운 내용에서 새로 배운 용어라든가 중요한 학습 원리를 간단하게 칸 채워넣기로 확인해요.

아주 중요한 근본이 되는 부분이니 당연히 확실히 알고 넘어가야겠죠. 역사적인 일화라든가 수학자 이야기 등 관련된 흥미로운 읽을 거리가 가득한 THINK MATH.

 소단원별로 시험에 반드시 나오는 유형들을 모아 정리해 둔 유형 EXERCISES.

문제 이해도를 3단계로 셀프 체크할 수 있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다시 본문으로 돌아가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게 했어요.

 

중단원 마무리인 중단원 EXERCISES.

시험에 출제되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STEP 1과 STEP 2가 있어 내신기본과 내신실력 2단계로 구성된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어요. 난이도는 상중하 3단계로 따로 표시되어 있는데, 창의융합문제까지 실려 있네요.

 

중단원 마무리 문제까지 풀어보았다면, 대단원 REVIEW를 통해 본문 속 Q를 따라 학습의 큰 흐름을 쭉~ 정리해 보는 부분이예요. 앞에서 제시되었던 Q들을 따라 답을 다시 한번 복습하며 정리하면서 머릿 속에 쏙쏙~!

 

대단원 리뷰를 통해 다시 한번 개념을 확실히 정리하였다면 한 단원 전체의 내용을 문제를 통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들었는지 확인해야 하죠. 서술형 문제까지 알차게 실었답니다.

 

개념기본서니까 쉬운 문제만 있을 것 같다는 편견을 깨게 해준 ADVANCED LECTURE를 통해 본문 개념의 확장 및 고학년 수학으로의 연계까지 함께 제시해 두었어요. 한 차원 높은 수학 지식까지 넓고 깊게~!

 

수학 교양책이 따로 없는 듯한 MAT

 

H ESSAY 가 있어요. 실생화에서 볼 수 있는 흥미 있는 수학 이야기,수학자 이야기 등 부담없이 술술 읽어가며 한 단원의 개념 정립을 쉽고 탄탄하게 다지며 마무리하죠.

앞의 개념북에 이어 중간에 분책으로 구성된 테스트북을 소개할게요.
 

앞에선 개념위주의 개념북이어서 많은 문제의 양에 대한 목마름을 이 테스트북에서 완벽하게 해소할 수 있겠어요. 유형 - 실력 - 대단원 - 창의사고력 테스트가 있어서 다양한 실전 문제를 접하면서 학교 시험까지 대비할 수 있답니다.

 

혼자 공부할 때 전혀 어려움이 없도록 쉽고 자세한 해설까지~!

어떤 친구들은 한 학년, 한 학기 문제집만 10권씩 푼다고 하는 아이들도 봤어요. 물론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마다 잘하는 부분이 있고 약한 부분이 있는데,

그 약한 부분의 개념을 확실히 다지고 넘어가면 좋아요. 그래서 오답노트가 꼭 필요한 거잖아요. 무조건 문제만 풀어대기보다 개념과 원리를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어떠한 문제가 나와도 응용하고 활용해서 문제풀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기본개념이 탄탄한 바탕 위에 유형서, 준심화서, 심화서 이런 순서로 나아가면 좋답니다.

현재 현행심화+중3수학 선행중인 첫째, 힘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