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문주호.박민수.정동완 지음, 권나영 그림 / 꿈결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10대라고 하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나이를 가진 학생들을 말하는 것이라고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기간을 살아온 기성세대로 표현되는 어른들은 모두 알고 느끼고 있겠지만 정말 질풍노도의 시대고 어디로 어떻게 튈지를 모르는 그런 시기입니다. 또한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10대라면 이 시기가 공부를 좋으나 싫으나 할 수 밖에는 없는 아마 공부의 감옥에 들어가 있는듯한 생각을 할 수 밖에는 없는 시기 이기도 합니다.
 오늘 이야기를 해볼 책은 이런 십대를 정확하게 포커스를 잡아서 건강이 공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말하면서 왜 건강해야하는 가를 이야기 하고 있는 책입니다. 
 먼저 책의 외관에 대한 이야기를 아니 할 수가 없습니다. 책의 크기는 초등학생인 제 아들이 가지고 다니기도 하는 교과서의 크기와 비슷하면서 거의 A4용지 크기 정도가 되어보이는 큰 책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책표지는 정말 눈에 확 들어오는 색깔을 사용하여서 그냥 아이들을 위한 책이예요 라고 이야기를 하는듯 보입니다. 책을 펼쳐보면 더더욱 교과서를 보는 듯한 느낌의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으며 글자의 크기도 적당하게 커서 읽기가 편하고 그림도 전문 일러스터가 그려서 그런지 귀엽고 재미나다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단지 교과서 같은 느낌이 드는 편집과 레이아웃은 별로 인듯합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이 책을 읽을 대상을 누구로 선정하고 책을 이렇게 만들었는지가 너무 모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그냥 진짜 십대들이 읽기에는 너무 지루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들고 어른들이 읽기에는 조금은 내용이 아니라 레이아웃등이 유치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딱 제 생각에는 초등에서 중등 저학년 자녀를 키우는 어머니들이 백과사전 마냥 읽기에 좋은 레이아웃이 아닌가 생각이듭니다.
 내용적인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매우 아주 매우 충실하고 좋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초등학교 5학년에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정확하게 기술되어 있어서 참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각 파트를 첫 번째 체력,두 번째 시력, 세 번째 자세 교정, 네 번째 식습관, 다섯 번째 호르몬으로 나누어서 알기 쉽게 아니 그보다는 찾기 쉽게 나누어 놓아서 참 많은 도움을 바로바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첫 번째 파트인 '체력 X 똑똑한 아이' 편이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요 저의 아이가 그리 뚱뚱하거나 너무 많이 말랐거나 하지 않고 그냥 평균적인 체격을 가지고 있는데 나가서 놀거나 뛰면서 달리면서 노는것 또는 주변의 아이들이 참 많이도 다니는 태권도 도장도 가기를 싫어다는 아이입니다. 되려 집안에서 친구들과 함께 스마트폰 게임을 하거나 피아노나 음악을 같이하거나 하는 행위를 더 좋아해서 (저희 아이는 남자 아이입니다.) 혹여 체력이 안될까하는 생각을 평소에도 많이 했었습니다. 운동이라고는 정말 안하기 때문에 그랬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이 책을 보여주면서 운동과 공부라고 하는 학업 또는 성적과의 연관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보여주자 많은 부분에서 동감을 하더라구요. 아직은 그렇게 많은 부분이 변화되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전에보다는 더 많은 부분에서 운동을 하려고 하고 안하던 친구들과의 운동에도 참여를 하려고 하는 모습이 보여서 그래도 효과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세 번째 파트인 자세 교정에서는 아이 뿐만아니라 저와 아내까지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습관적으로 자세가 바르지 않은 저희 식구들이었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책은 가까이에 두면 많은 도움을 십대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의 레이아웃과 편집에만 조금 더 신경을 썼다면 더 좋은 책이 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째든 대한민국에서 십대를 자녀로 두신 분 들은 꼭 한 번은 읽어보시면 참 도움이 (특히 아이들의 공부와 자세등에)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