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Go~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I CAN Coding Series 1
탁연상 지음 / DigitalNew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시대가 정말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어찌보면 하루하루가 다른 시대에 사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유력한 대선후보들 모두가 미래에 대하여 특히 4차산업혁명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었을 만큼 시대는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저에게는 아들만 둘이 있습니다. 큰아이는 예체능을 선택했고 그길을 가고 있습니다. 둘째아이는 아직 초4학년이라 장래의 꿈을 물어보면 글쎄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큰아이도 작은아이도 동시에 몇 달전에 처음으로 접한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에 빠져서 공부를 한참 하였습니다. 큰아이가 먼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자 흥미를 잃어버리고 다른것으로 나아갔습니다. 큰아이는 영상(영화)를 전공하고 있어서 좀 더 영화에 필요한 부분을 한다고 그래픽 프로그램쪽으로 고개를 돌렸습니다. 그런데 꿈이 없던 작은 아이는 스크래치를 통하여 많은 것을 알게되고 재미를 붙였는지 갑자기 자신의 꿈을 스티브잡스와 같은 사람이 되고 십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때에 공부를 하고 있던 스크래치 책이 만화로 되어있는 정말 초보자 그것도 초딩들을 위한 책이었습니다. 그러니 어느정도 자신이 그 책을 통하여 얻고 나서는 더 진보한 것을 하고 싶은데 막혀서 더 앞으로 나가지 못하는 것이 참 힘든 모양이었습니다. 그러나 선듯 좀 더 어렵고 많은 예제가 있는 책을 사줄려고 하니 어느것을 골라서 주어야 할지 막막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바로 이번에 서평을 하고 있는 책 '상상력 GO~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을 보게되었고 제가 이책을 읽고나서 아이에게 적극적으로 추천을 해 주었습니다.
이 책은 초보자가 보아도 좋지만 조금은 초보자에서 벗어나서 무언가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현하고 싶은 사람이 보면서 따라하면 실력이 금방 월등하게 늘어날듯한 책입니다. 
참 먼저 스크래치라는 것에 대하여 말씀을 드려야 겠군요. 서두에서 제가 시대가 빨리 변화한다고 말을 꺼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오늘 말씀 드리는 이 스크래치와같은 프로그램 때문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저는 동영상 편집을 주 업무로 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저도 영상에 새로운 효과를 줄려면 익스프레션이라는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해서 효과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디자인을 주로하는 분들도 전과는 다르게 전에는 그저 멋지고 아름다운 그림과 디자인이 중요했다면 그것을 구현하는 측면에서 지금은 바로 프로그램 언어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에 많은 곳에서 프로그램 언어를 가르지려는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이 이런 프로그램 언어를 가르치기 특히 어린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쉽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언어의 명령어를 블록의 형태로 만들어서 그 블록을 하나씩 쌓아가다 보면 저절로 자신만의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고 따라서 배우기는 쉽고 프로그램 언어의 원리를 쉽게 깨닭기에 너무나 충분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제가 읽고 아이에게 실험을 해본 결과 저희 아이가 스크래치를 조금 알고 있는 상황에서 제목처럼 조금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에제가 많아서 그저 그 예제를 따라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능력을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더군다나 책의 후반부에 설명하고 예제를 보여주는 것이 멀티미디어 부분이어서 아이가 움직이는 사진이나 영상과 음악등을 적절하게 컨트럴 하는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재미라는 측면에서 글과 예제로만 만들어진 책이지만 만화에 익숙한 요즘에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재미를 주고 스크래치를 조금 더 고급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진정으로 시간은 빨리 지나가고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이제는 코딩이 대세인 시대가 왔습니다. 자녀들이 있다면 이제는 어떤 분야를 꿈꾸고 있다고 하더라도 바로 이 스크레치를 배워 보는 것은 이제 선택이라고 보기보다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더군다나 2018년 부터는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이 되었다고 하니 더더군다나 한 번 이 책을 읽고 바로 도전해 보기를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