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 모델, 비즈니스, 마케팅 노하우
김건우 지음 / 인포더북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저는 동영상을 편집하는 일을 주 업으로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편집에서 촬영과 기획까지도 생각하게 되고 그것을 가지고 거의 20년이 넘는 시간동안에 여전히 이쪽 그러니까 영상쪽에 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주로 일을 하다보니 마무리를 지어야하는 일이라서 어쩌면 정말 많은 종류의 영상을 경험해보았습니다. 더더군다나 제가 직장에서도 또는 프리랜서로도 그리고 대표로도 일을 해보아서 이쪽의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누구보다도 잘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정말 얼마전인 2015년부터 1인 미디어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조금씩 시작을 하였고 성공적인 시작을 해보았고 나아가서 작지만 나름대로의 좋은 콘텐츠와 기반을 다졌다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것이 정말 잠깐동안에 업로드를 못하게되자 얼마후에 그 모든 쌓아올린 일들이 한 순간에 사라지는 일을 경험해보았습니다. 저는 여전히 영상편집을 주 업으로 일을 하고 있으며 여전히 콘텐츠제작과 1인미디어에 대한 갈망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눈에 들어온 바로 이 책에 마음이 가서 당장 무지하게 빠르게 책을 모두 읽어 내렸습니다. 그 결과로 이 책을 통하여서는 크게 두 가지를 알게되었습니다. 그 첫번째는 이 책은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기획하거나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아니라 제목에 나와 있는 것 처럼 그런 콘텐츠를 어떻게 캐스팅하는냐에 대한 책이라는 것입니다. 즉 저는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 이 책을 읽었지만 이 책은 그런 크리에이터들이 모여서 그들의 콘텐츠를 조금 더 편리하게, 또는 조금 더 진화한 형태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방법인 MCN에 대한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그를 통하여 1인미디어라는 말이 무색하게 많은 부분이 콘텐츠 자체는 1인 미디어일지 모르지만 실제적으로는 대기업이 되어버린 MCN에 대하여 이것을 좋아해야하는지 아니면 싫어해야하는지에 대한 약간의 혼란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책을 내려놓고 다시 읽고 다시 내려 놓고를 몇 번 반복한 후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MCN넘어에 어떻게 하면 수익모델을 1인 미디어를 통하여 만들어 낼 수 있을까를 조금은 알게되었습니다. 다변화되었지만 어쩌면 더 쉽게 변한 플렛폼들을 통하여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내가 만든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빨리 그리고 좋은 방향으로 팸덤을 형성할 수 있는지도 조금은 알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바로 이 1인 미디어에 대한 기획부터 송출까지에 대한 글을 쓰고 있는 입장이어서 이 책이 저에게 주는 의미는 여러방향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경우가 아닌 보통의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하여 1인미디어와 그 콘텐츠를 통하여 어떻게하면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내용이아니라 제책을 한 방법이 무었인지는 모르지만 -전문가가 아니어서- 142페이지를 열어서 책을 펼치니까 책이 쩍 소리를 내면서 완전히 벌어졌고 약 10페이지정도가 정확히는 3장이 떨어졌습니다. 책을 좀 더 제책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