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어드벤처 1 - 동화 속 세계로 떠나자 코딩 어드벤처 1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지음, 김윤정 구성 / 콘텐츠하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정유년 벌써 2월이 중반을 향해서 달려가고 있습니다. 사회는 여전히 시끄럽고 어떤 개인의 사리사욕으로 인하여 더욱더 혼란스러워지고 있는 시간입니다. 
이런 가운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이 하나 우리나라를 들썩이게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포켄몬고'라는 게임입니다. 저도 나왔을때 부터 깔고 재미있게 하고 있는데 주변에서 심심찮게 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바로 이 책을 이야기하려고하는 이유입니다. 즉 이제는 시대가 '코딩'을 아는 사람들과 '코딩'을 모르는 사람으로 구분해서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생활에 밀접하게 '코딩'의 중요성 실생활에도 많이 파고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코딩'이라는 것이 정말 어렵고 배우기도 힘들뿐아니라 돈도 무지하게 많이 든다고 알고 있고 실제로도 그렇게 많은 돈이 시간이 들고도 사실 '코딩'을 정확하게 배우고 알게되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이 있지를 않습니다. 특히나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어른들 즉 20대,30대,40대까지의 사람들 보다도 더 '코딩'이 필요한 세대인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쉽게 코딩을 가르치거나 알려주기에는 '코딩'이라는 것이 너무나 힘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런 걱정은 모두 지워도 될듯합니다. 바로 이 책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쉽게 배우고 '코딩'의 원리를 깨닭아서 더 어렵고 힘든 '코딩'으로 나아가는 기본적인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를 통해서 가능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코딩 어드벤처1'은 바로 '스크래치'의 기초적인 단계를 만화와 글로 설명하고 있는 정말 알기쉬운 책입니다. 이 책을 받아보고 읽기는 바로 책을 받아본 다음날에 모두 읽었습니다. 그리고는 과연 이 책이 아이에게도 쉽게 읽혀지고 이해를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고는 바로 제 둘째 아들에게 실험을 했습니다. 저의 아들은 현재 초등학생이고 3학년에서 4학년으로 올라가는 아이입니다. 평소에 '코딩'을 별로 생각하지 않았고 컴퓨터로는 워드,엑셀,파워포인트를 배워서 하고 (학교에서) 유튜브로 게임하는 영상을 보고 게임을 몇가지 즐기는 정도로 하는 것이 아이가 컴퓨터로 하는 모든 것이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책을 읽고 '스크래치'를 설치하고 회원을 가입하고 로그인하고 하는 모든 과정을 혼자서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참으로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시큰등하게 아빠의 말을 듣고 안할 수 없어서 시작한 책 읽기과 '스크래치'에 흥미를 느낀 아이는 웹이라는 공간에서 벌써 친구도 사귀어서 서로 '스크래치'로 만든 결과물을 서로가 보여 주면서 재미있게 활용을 함은 물론이고 '코딩'에 대한 재미를 조금은 느끼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코딩 어드벤처2'도 사주어서 조금 더 응용이 늘어난 '코딩'의 세계로 인도해주어야 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이에게 실험을 해주것도 성공적이여서 이 책의 효용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크래치'를 이용하는 A에서 Z까지가 모두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고 물론 '스크래치'가 다른 기존의 코딩과는 다르게 블록형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필요한 명령어를 불록을 쌓듯이 쌓아주면 되는 것이어서 혹자들은 나중에 글로된 코딩을 할때 더 어렵지 않을까를 생각하는대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리고 아이와 함께 '스크래치'를 해봄으로 느낀것은 명령어를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이처럼 어린 아이들도 나이가 많은 어른들도 어렵지 않게 '코딩'이라는 세계로 들어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지요. 
세상에 변화를 따라가고 싶은 모든 사람들이 꼭 읽고 따라해 봄직한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