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의 불평등 - 프레임에 갇힌 여자들
캐서린 매코맥 지음, 하지은 옮김 / 아트북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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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릴라 걸스로 알려진 익명의 여성 미술가-활동가들은 1989년 런던 테이트 미술관 벽에 아래의 문구가 담긴 포스터를 붙였다.


❝ 여성 미술가와 유색인종 미술가의 시각을 배제한다면, 당신은 그림의 반도 못 보고 있는 것이다. ❞


하지만 불행하게도 30년이 지난 지금도 상황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2020년 1월 기준, 내셔널갤러리의 2300점에 달하는 소장품 중 여성이 제작한 작품은 21점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런 통계치로 본다면, 우리가 보는 예술 작품의 대부분은 ‘백인 남성’이 그렸다고 해도 큰 과장은 아닐 것이다.





혹자는 위대한 여성 예술가가 없었을 뿐 아니냐는 주장을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여성이 예술계에서 제도적으로 차별받고 배제되었다는 사례와 증거는 무수히 많다. 《왜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없었는가?》, 《여자의 재능은 왜 죄가 되었나》와 같은 두 책은 여성 예술가들의 제도적 차별에 대해 다루고 있다.


미술관에 걸린 작품 중 여성이 그린 그림은 별로 없지만, 여성을 그린 건 많고 심지어 누드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저자가 비판하는 건 나체를 그렸다는 사실이 아니라, 나체를 어떻게 그렸냐는 ‘👀시선의 차이’를 꼬집는 것이다. 남성의 누드는 정치적인 힘과 영웅주의를 표현한 것인 반면, 여성의 누드는 ‘성적 대상화’에 그치기 때문이다.





시선의 불평등은 예술이란 성역 안에서 멋스러운 프레임에 갇힌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를 1) 비너스, 2) 어머니, 3) 처녀, 4) 괴물의 네 가지 주제로 나눠 전개한다. 예술에 대한 이러한 비판을 ‘검열’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저자는 검열이 아니라 예술을 보는 주체적인 시선을 되찾자는 것임을 이 책을 통해 납득 가능하게 설명한다.


• 그림이 가지는 명성을 유지한 채로 그림이 표현한 성적인 내용, 왜곡된 여성상에 대한 인정을 왜 하지 못하는가?
• 두 가지 시선은 나뉘어지고 공존해도 되지 않는가?


결론적으로 저자가 바라는 것은 더 많은 여성들이 ‘여성들만의 방식’으로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했던 것을, 즉 온전하고(왜곡되지 않은) 솔직한 여성의 모습을 다양한 예술의 형태로 이야기하고 이것들이 문화의 주류로 편입되어 다양한 시각으로 함께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예술의 장이 마련됐으면 하는 것이다. 예술은 하나의 시선이 아니라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가장 큰 줄기이다.


___________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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