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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헌의 그리스 로마 신화
김헌 지음 / 을유문화사 / 2022년 3월
평점 :
살다 보면 우린 미시적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당장 매일매일 삶을 살아가기조차 버겁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으면 내 시야는 저 멀리 있는 산과 높은 하늘을 뚫고 그 너머의 우주로까지 가서 지구를 내려보는 느낌까지 든다. '거시적 관점의 전환', 이번에 이 책을 읽고 나서, 그것이 나에겐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는 이유'라는 걸 느꼈다.
저자 김헌 교수는 또 다른 우주와도 같은 장대한 그리스 로마 신화를 한 권의 책으로 집대성하였다. 수많은 뉴런을 연결하는 시냅스와 같은, 서로 간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신들의 연결고리가 이 책을 통해 더욱 선명히 드러난다. 『김헌의 그리스 로마 신화』는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이야기들에 깊이를 더하고 앞뒤 맥락을 연결하여 독자의 인식 속에 합쳐진 하나의 세계를 이루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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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의 깊은 뿌리 쪽에 자리 잡고 있다. 뿌리에서부터 자라난 줄기가 튼튼한 기둥이 되고, 무수한 가지가 문학과 예술에 뻗쳐 무성한 잎과 꽃을 피워냈다. 최근엔 드라마와 영화를 포함한 미디어 콘텐츠, 브랜드, 게임산업에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꼭 알아야 하는 필수 교양의 틀로 가두기보단, 문학과 예술 더 나아가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여러 지침서 중 하나로 생각한다면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해 반감을 가진 사람도 상당히 많다. 윤리적인 관점에서 보면, 근친상간, 강간, 살인 등을 일삼는 장면도 수두룩하기 때문이다. 우라노스가 자신의 어머니 대지의 신 가이아를 아내로 삼는다거나, 시간의 신 크로노스가 아버지 우라노스를 거세하여 새로이 권좌에 오르거나, 친누이 헤라와 결혼하고도 끊임없이 바람을 피우는 제우스의 모습 등 아이들과 함께 읽기엔 당황스럽고 민망한 내용도 꽤나 많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일들이 실제로 일어났다고 보긴 어렵다고 말한다. 이런 사건은 신화 학자들의 말처럼 대부분 상징과 은유 일테고, 당시의 윤리적 기준과 현대의 기준은 그 시간의 간극만큼이나 크게 벌어져 있기 때문에 현대적 해석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해석'과 '길잡이' 역할에 충실하다. 저자는 과장되고 어쩌면 불쾌하고, 또는 재미 요소에 가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의 참뜻을 구어체의 편안한 어투로 독자에게 전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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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책들처럼 명화나 조각상의 사진을 삽화로 넣지 않고, 하나하나 정성껏 그린 세밀화를 큰 도판으로 책에 담았다는 점, '올륌피아', '오뒷세우스'와 같이 관련 표기를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 대사전을 따르지 않고 고대 그리스어와 라틴어의 발음을 살려 표기했다는 점도 이 책의 큰 매력 요소이다. 서울대학교에서 20여 년에 가깝게 명강의로 사랑받았던 김헌 교수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한 손에 쥘 수 있다는 것도 종이책이 가진 마법과도 같은 힘이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