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을 선점하라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 공저,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 4차 산업혁명 "


요즘 TV나 서점에서 자주보이는 단어이다.

KBS에서 방영했던 프로그램 "KBS 미래제안 4차 산업혁명"을 보면서 우리시대도 이젠 새로운 기술과 산업의 발전과 방향을 가야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은 시장의 변화를 먼저 읽고 마케터들에게 비즈니스 환경이 변함에 따라 어떻게 트렌드를 찾아내고 적응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전통적 마케팅에서 디지털 마케팅으로의 이동

이젠 마케터들의 마케팅 기법이 바뀌어야 한다. 더이상 화려한 PPT는 소용없고 지식적인 기법들은 이제 고객과 브랜드를 읽어야 한다. 판매하기 위해 집중했었다면 고객을 이해하고 관리하여 선호하는 디지털 마케팅으로 가야한다.


쇼셜 컨텐츠의 중요성

고객이 어떻게 움직이며 어떤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매력적으로 느끼는지 인간중심의 마케팅이 주를 이룰 것이다. 또한 쇼셜 컨텐츠는 물론 콘텐츠의 양과 질도 중요한 평가자료가 되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고객의 맞춤 정보가 제공될 것이다.

브랜드 친밀감을 위해서 고객과 소통를 추구하며 참여도를 높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려 할 것이다.


결국엔 사람중심

나는 독자이자 제품의 고객이고 판매자일 수도 있으며 제조자일 수도 있다.

다양한 관점에서 이 책을 읽어보니 꽤나 현실적인 변화들을 직시하고 있으며 트렌드에 맞춰서 고객을 이해하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검색하고 쇼핑하며 소통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하지만 그 중심엔 사람이 있고 스마트폰과 밀접한 연관성을 파악해 내는 세심한 디지털 패턴을 읽을 수 있는 자만이 마켓 4.0시대, 4차 산업의 혁명에서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본 포스팅은 카페 북촌에서 서적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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