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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마케터 안병민의 마케팅 리스타트 - 지금 다시 시작하는 마케팅 스터디
안병민 지음 / 책비 / 2015년 1월
평점 :
마케팅 리스타트/안병민
'마케팅은 어렵다'라는 생각을 불식시키는 책이다. 책의 내용은 그림보다 글이 많고 표가 많다. 접하기 쉬운 주제들을 가지고 마케팅을 논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어보니 마케팅이 어렵지 않고 새로운 세계를 접하게 되는 기쁨을 느끼게 되었다. 나도 마케팅을 통해서 지금 하고 있는 업무에 적용을 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 그래서 저자는 보통마케터라고 스스로를 칭하고 또 마케팅은 삶이라는 말로 프롤로그를 장식한다.
그러나 쉬운 책이라고 해서 마케팅용어들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4P, 3C, SWOT분석 등 마케팅 업무의 일반적인 흐름과 기본적인 개념을 갖추는 실속도 있다.
총4부로 구성되어 있고 고객, 핵심개념, 시장, 진정성 이렇게 크게 나누어서 각 파트별로 핵심정리를 해놓았다.
재밌게 읽은 부분만 간략히 요약해 본다.
마케팅 차별화 : 반드시 진지할 필요는 없다.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데에 중요하다. 도저히 그냥 지나 칠 수 없도록 만드는 그 하나의 멘트, 시선. 그것이 마케팅의 차별화이다.
예) 에버랜드 눈썰매장 리프트 썰매를 타고 내려온 다음 계단으로 다시 힘들게 올라가야하는 어려움을 고객의 니즈를 읽었다.
콜라 : 노란색, 흰색의 콜라 실패 : 차별화도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가 있는 차별화를 해야한다. 차별화를 위한 차별화는 효과가 없다.
마지막으로 진정성.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기에 존재하는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요즘은 사회공헌 활동으로 좋은 이미지를 갖추어야하는 부담까지 안고 있다. 그래서 마음에도 없는 사회공헌활동들이 난무한다. 기업의 이익과 사회 전체 이익을 조화시키는 기업들이 살아남을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사회 전체의 '가치'를 창출하고자하는 기업들이 고객의 니즈와 차별화등을 목표로 할 때 비로소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