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 - 세상에서 가장 정확하고 간결한 자본주의 설명서
조너선 포티스 지음, 최이현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자본주의가 대체 뭘까?

혹시 사회시간에 주의깊게 수업을 들은 사람이라면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겠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이 책을 통해서 자본주의 개념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 좋은 책을 소개한다.

저자는 서론에 분명하게 이 책의 목적을 밝힌다.

" 이 책의 목적은 자본주의의 작동 방식(화폐와 은행, 기업과 시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원리를 설명하는 것" 이라고..

또한 위대한 현대 사상가들이 자본주의를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도 간단히 소개할 것이다."

너무 포괄적인 주제인 자본주의를 이해하기위해서는 많은 개념들이 전재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자본주의라는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응답자의 정치, 경제적 신념도 드러나게 된다.

50가지 키워드로 기본개념과 자본주의와 제도들이 어떤 상관성을 띄고 있고 금융시장과 자본주의와의 상관관계와 더 나아가 정치 경제가 자본주의와 떨어질 수 없는 이유까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흥미롭게도 자본주의와 문화를 같이 설명했는데 이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실업, 진화, 탐욕, 불평등, 빈곤, 이민,, 어떻게 자본주의와 동떨어져 보이는 주제이지만 저자는 특히 문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특별히 자본주의적이라고 했다.

그건 우리가 듣고 보는 매체가 되기 때문이고 이러한 영향으로 사회를 인지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 투자하고 대출을 하고 이윤을 발생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서 규제가 필요할까? 자본주의의 대안이 되는 경제 체제는 있기나 할까? 책의 마지막을 보면서 자본주의 미래가 썩 밝지만은 않았다.

그러나 변화는 다가오고 있고 인간은 그 과정을 참여하게 된다는 것도 말하면서 최소 세가지를 언급한다.

1. 로봇.

2. 인공지능

3 유전자 조작기술

이 세가지로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자본주의 사회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