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 1등급 고득점의 비밀 - 현직 국어 교사가 알려 주는 상위 1% 초중고 국어 공부 로드맵
김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10월
평점 :
바야흐로 국어의 전성기이다. 최근 신간 중 '문해력'을 다룬 책이 넘쳐나고, 때마침 9월 수능 모의고사에서도 국어의 난이도가 높았다고 하니 이제 국어는 국어, 영어도 국어, 수학도 국어, 사회ㆍ과학도 국어인 세상이 된 것만 같다.
이러한 시기에 "입시의 변별력은 이제 국어에 있습니다." 라고 외치는 책 《 국어 1등급 고득점의 비밀 》을 만나 보았다. 현직 고등학교 국어교사인 김지영 작가는 오랜 시간 학교 현장에서 가르치고 관찰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국어 로드맵을 제시한다.
보통의 교사들의 조언과는 달리 작가는 사교육이나 학습만화 등에 허용적이고, 제 학년 보다 앞서서 교과를 접해보는 것(선행 보다는 예습의 개념)도 필요하다고 한다. 또, 중고등 국어에서는 문제집도 콕 찍어주시니 국어 공부에 가닥이 잡히지 않은 중고생이나 학부모들이 참고하면 좋겠다.
본문에서는 초중등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초중고 시기별 로드맵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전체 국어과 교육의 흐름을 훑어 읽은 다음, 필요한 시기에 대한 내용을 발췌하여 읽어 보면 좋겠다.
무엇보다 국어 실력은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시기마다 달성해야 할 필수 과제를 챙겨가라고 조언한다.
<초등> : 교!과!서! 꼼꼼히 읽으면서 배경지식 쌓기
국어, 사회, 과학 모두 정독해서 핵심 개념 파악
<중등> : 입시 국어의 기초 다지는 시기
매일 비문학 지문 읽기- 설명,해설지 포함
신문 기사문 읽기 등 꾸준히 글 읽기
문법 기초 정리 매우 중요 - 중학교 문법 기초 개념 없으면 고등 문법 너무 어려워짐. 중3 말에는 고등 문법까지 예습하기
<고등> : 독서력을 키우는 골든 타임 : 영유아~ 중1
국어 1등급을 안정적으로 받은 고3들의 공통점 - 초등학교 시절에 독서를 많이 했다.
중2 이상 부터는 목적이 있는 독서 하기- 학기 중에는 해당 학년의 사회, 과학 교과서를 열심히 공부하고 비문학 독해 문제집을 병행하기. 방학 동안에는 흥미 있는 소설 골라 긴 호흡의 글 읽어보기
국어 1등급의 비밀은 결국 '국어=(어릴 때부터의 꾸준한)독서' 라는 진리였지만, 그 외에 보다 전략적으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노하우가 많이 담겨 있어 기억해 둘 단어에 밑줄을 치기 시작하면 줄줄이 밑줄을 긋게 될 것이다. 중학교, 고등학교를 처음 맞이 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친절하고 현실적인 학교 안내서로 지인들에게 소개하고 싶다.
*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국어1등급고득점의비밀
#김지영 #카시오페아 #미자모까페
#국어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