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안목 - 내 삶에 의미 있는 관계와 사람을 알아보는 지혜
신기율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런분의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어떤가요?


저는 어려운 일들을 겪을 수록 관계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는 것 같아요.


때론 내가 정말 믿고 의지했던 사람이 생각보다 나와 거리감이 있었던 경험


때론 나와 데면데면하며 그다지 가깝지 않았다고 생각했지만 성큼 다가와 나를 도와주는 사람을 만난 경험


날이갈수록 우리 사이의 관계는 그저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그런데 관계의 안목에서는 이러한 관계의 어려움 속에서 내 삶에 의미 있는 관계와 사람을 알아보는 지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연결 되어진 관계 속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관계의 안목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령 내가 마음에 들지 않는 상대를 제거 했다고 한들 그 상대가 사라지면 마냥 행복한 상황만 펼쳐질까요? 지금 당장, 싫어하는 사람 불쾌한 사람이 있을 수 있지만, 인생의 긴 시간 속에서 상대를 반추해보면 그가 왜 그런 모습으로 내 곁에 있던 의미를 알게 된다고 합니다. <관계의 안목 中>








관계는 시험을 보며 정해진 답을 맞히는 시험이 아닙니다. 관계의 문제에서는 하나의 정답만 확신하는 순간! 최악의 점수를 받게 되고, 모두의 정답은 없다는 마음을 가질 때 실타래처럼 얽힌 관계의 문제를 풀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는 서로를 따뜻한 마음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서로를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공감할 수 있는 관계의 안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안목이란?


자신에게 이로운 사람과 해로운 사람을 구분하고 잘잘못을 가리는 '분별의 눈'이 아닌, 상대를 편견이나 오해 없이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깊고 넓은 통찰의 눈을 말한다고 해요!



상대를 밀어내고 없애는 기술이 아닌 함꼐 공생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따뜻하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우리가 되기 위해 우리는 관계의 안목을 키워야 합니다.


이 관계의 안목을 키워내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할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총 4장으로 구성 되어진 관계의 안목 입니다.


각 장들을 통해 보다 나를 깊이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너그럽게 바라볼 수 있는 통찰의 눈을 키워 관계의 불편함 보다 편안함, 그리고 제가 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해야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지극히 주관적인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