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된 양치기 - 티베트 민화
마츠세 나나오 지음, 이영경 그림, 황진희 옮김 / 한림출판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이 된 양치기는 티베트를 배경으로 가난한 양치기가 초원에서 만난 토끼에게 음식을 나눠 주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전개되는 티베트 민화 입니다.


사실 티베트라는 나라는 익숙하지 않지만 들어보기는 했었어요.

저는 중국에 자주 오고갔기 때문에 티베트에 대한 궁금증은 있었지만 왕이 된 양치기를 읽고나서는 티베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폭 되었네요.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접하기 어려웠던 티베트의 생활과 문화를 엿볼 수 있어 좋았어요.

 

 

 

 

양치기는 가난해서 지주가 매일매일 나눠주는 짬빠로 연명했어요.

어느날 만난 토끼가 가여워 조금씩 짬빠를 나누어 먹기 시작한게 백일이 되었지요.

백일이 딱 되느 토끼가 노인으로 변하게 되고 자신이 악마 대문에 토끼로 살아가게 되었음을 알려주지요.

 

 

 

 

양치기 덕분에 다시 하늘님으로 돌아올 수 있었던 토끼는 양치기의 소원을 들어주게 되는데요.

바로 동물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에요.

어느날은 지주와 그의 가족들이 어떤 양을 잡아먹겠다고 하는 얘기를 듣게 되는데 양과 그의 새끼가 가여워 눈물을 흘리다가 양치기는 양을 데리고 도망갈 결심을 하게 됩니다.

동물의 말을 알아들으니 양과 양새끼가 하는 얘기가 마음에 와 닿았던 것이었죠.

 

 

 

 

소년은 일자리를 찾아서 떠돌아 다니다 어느 왕국에 도착하게 됩니다.

우연찮게 왕의 심부름꾼을 만나는데요. 심부름꾼은 양치기에게 동물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신기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왕에게 데리고 갑니다.

왕에게는 근심거리가 있었는데 왕자가 귓병을 앓아 고생하는 것이었지요.

왕자의 귓속에 거미가 살고 있고 까마귀가 알려주는 방법으로 거미를 밖으로 빼내고 왕자의 귓병을 고치게 됩니다.

이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왕은 양치기에게 왕국의 일부를 떼어주고 양치기는 왕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티베트의 왕이 된 양치기 이야기와 책속에서 느껴지는 티베트 문화 티베트 사람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기회였어요.

접하기 힘들었던 티베트 문화를 이렇게나마 볼 수 있어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