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
하준삼 지음 / 가넷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신간도서]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허준상/가넷북스



안녕하세요 도서관녀입니다.

오늘의 서평책은 「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 입니다.

경제관련 도서로 경제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주요 금융기관인 은행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설명한 책입니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은행의 한계점과 문제점에 대허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일반 고객으로서 은행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바람직한 은행 활용법을 익혀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목: 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

지은이: 하춘삼

출판사: 가넷북스

출간일: 2024.01.01

전체페이지: 206 P


책소개

특히 이 책은 돈을 버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경제 상식과 제도, 상품들을 잘 이해해서 최소한의 돈을 잃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책의 내용은 크게 금융기관인 은행의 역할과 책임부터 투자자인 고객이 알아야 하는 상품의 기본, 금융기관 이용방법, 자산관리 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은행에서 일을 했던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은행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목차



1부 은행의 역할과 한계 및 해결방법, 금융 교육과 자산관리 방법

2부 상식으로 접근하는 경제생활


작가 소개



인상적인 글

금융시장은 살아 있는 생물처럼 끊임없이 움직이고 늘 변화한다.

은행은 그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앉아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역할과 기능, 보여지는 모습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 12p

고객들은 '은행' 하면 무엇보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업무인 예금과 대출 업무를 생각한다.

은행은 고객들로부터 예금을 받아서 자금이 필요한 기업과 개인에게 대출의 형태로 자금을 공급한다.

-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 13p

은행 간 수익성 경쟁 심화, 직원들의 선의의 관리자 의무 소홀, 정부 당국의 관리, 감독 부실 등의 원인으로 보인다.

고객이 맡긴 돈을 안전하게 보관, 관리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선의의 자산관리를 한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데,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 17p

고객의 소중한 돈을 취급하는 은행은 어느 회사보다 투명하고 안전하게 자금을 관리하고 이 자금이 각종 위험에

노출되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들은 당연히 은행에 맡긴 돈은 안전하게 관리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당신을 위한 은행은 없다 25p



책 속의 한 줄


"우리에게 친숙한 은행, 그러나 당신을 위해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 스스로 어떻게 자산을 관리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에 답을 구해봅니다.

내가 나의 금융자산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감상평

은행의 역할과 금융상품에 대해 관심이 있어서 이 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은행은 예금이나 적금을 들거나 통장을 만들 때만 자주 가는 편이었는데 은행에는 보험도 있고 증권 등의 다양한 금융상품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은행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은 대부분 원금보호가 되는 상품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는 금융상품도 있었고,

뉴스에 은행직원 횡령 관련 사고의 원인도 책에 적혀 있어서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도 나와 있어서 은행에서 일하시는 분이 일할 때 참고하면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책을 읽으며 그동안 은행을 많이 다녔는데 아는게 하나도 없었다는 점과 은행과 자산관리에 대해 진지하게 공부를 해야 돈을 모을 수 있다고 생각이들었습니다.

책 내용 중 초반애 은행에 대한 정의 부분과 금융교육에 관심이 있어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었습니다.

일반 고객 입장으로 금융교육과 개인 자산관리부분과 상식으로 접근하는

경제생활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바른북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