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랄리아 - 플루타르코스에게 배우는 지혜 한길그레이트북스 170
플루타르코스 지음, 윤진 옮김 / 한길사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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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비열전>으로 잘 알려진 그리스의 철학자 플루타르코스의 글들을 엮은 책이다. 책의 부제는 « 플루타르코스에게 배우는 지혜 »  이지만 당시 로마인, 그리스인, 스파르타인들의 생활상이나 사고 방식을 이해하는 데 더 탁월한 책이라고 느꼈다. 어딘가 엄숙하고 고지식해보이는 느낌을 주지만, « 사람 사는 거 다 똑같다 »는 걸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이하 카테고리는 내가 흥미롭게 읽은 지점이다.

1. 명예에 관해
 누군가 중요한 가치/우선순위를 물어볼 때 가장 빈번하게 나오는 리스트가 돈, 명예, 권력, 자유, 사랑 등이다. 행복은 잘 나오지 않는 듯한데, 이는 부차적인/결과적인 감정이어서 그런걸까?
이 책에서는 고대 그리스인, 로마인, 스파르타인, 스파르타 여성들의 사고방식을 대강 이해할 수 있다. 현대인들, 신분제가 폐지된 사회의 사람들에게 ‘명예’는 어쩐지 그리 와닿는 가치가 아니다. 오히려 앞서 언급했던 행복, 즐거움 아니면 정의, 인권, 기본적 권리 이런 것들이 명예보다 더욱 중요시되는 듯하다. 나 역시 ‘명예’라는 말을 들었을 때, 잘 와닿지 않았다. 대체 명예란 뭘까? 
명예는 명예훼손과 함께 현대에서는 가장 익숙하게 사용될 지도 모른다. 평판, 자긍심, 사회에서의 인정 이런 개념이라고 사전은 말하는데, 어쩐지 ‘평판’이라고 한다면, 남을 너무 신경쓰는 사람같이 느껴져 괜히 부끄럽기도 하다. 그러나 평판을 신경쓰지 않는 사람이 어딨겠는가? 
  

한편,

2. 교토화법의 근원을 찾아서…
 « 교토화법 »이라는 말이 있다. 일본의, 일본에서도 가장 겉과 속이 다른 동네라고 일컬어지는 교토에서 주로 사용하는 화법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서 돌려까기화법이다. 나는 생각보다 이 화법이 익숙하고 흥미로웠는데, 이는 옛날 유럽 문학에서 꽤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돌려까기, 비꼬기 (그러나 한 번 의미를 우회하여) 간접적으로 말하는 방식은 두뇌(?)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이는 레퍼런스-특히 인용과 하이푼을 남발하는 영미권 문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식인데, « 그리스문학이 보여주듯 »이라고 단순하게 표현하는 게 아니라 « 오이디푸스가 ~했을 때 » 식으로 구체적으로- 혹은 맥락을 아는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게 (더 풍부한 재미를 느끼드록) 하는 일종의 문화적 계급나누기로 볼 수 있다) 
여기에 익숙한  사람들, 주로 배운 사람들, 문화자본과 맥락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풍부한 귀족들이 주로 사용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에 대한 뿌리 격인 책이 바로 모랄리아가 아니었을까. 읽으면서 많이 웃었다. 말투도 하나같이 훈계조다. (너는 못배워서 그러니? 이런 느낌의) 소크라테스가 별종이 아니었던 것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안동, 충청도가 간접화법을 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양반들이 많이 사는 지역이어서 그런 걸까 싶기도 하다. 폐쇄적인 사회에서 이는 더 흔히 사용되는 것 같다. 이때, 폐쇄적인 사회는 외부집단과의 교류, 다양화의 가능성이 적은 집단을 가리킨다. 이유를 추려보자면, 1) 암살당할 일이 많기 때문에 - 영국과 일본은 섬나라여서 특히 그럴 것이다- 2) 직접적으로 표현할 경우 불이익이 있기 때문에 3) 아비투스 재생산 4) 더 적확하게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등이 아닐까. 어쨌든 직설적으로 말을 하지 못하는 환경에서, 혹은 간접적으로 말하는 게 미덕(신포도주의)인 사회에서 이런 화법이 발달했을 것이다. 
동시에, 문학적 표현, 시적 표현 역시 간접적/다르게 말하기의 종류 아니던가? 이를 보면 결국 인간은 어떻게든 자신의 의도를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관점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게 명예와 분명 이어지는 지점일 터이다. 
오늘날 '밈적 사고하기'는 그렇다면 어떨까? 밈도 돌려 말하기 아니던가? 그러나 오히려 맥락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는 경제성있게 상황을 포괄하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맥락에 탈각하여 극단순화시키는 경향도 분명 존재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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