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어른의 그림책 - 우리는 그림책을 함께 읽는다
황유진 지음 / 메멘토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답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멈추어 머뭇거리게 하는 질문의 힘이 중요하다. 이런 머뭇거림이야말로 삶에 의미와 여백, 쉼표를 부여한다. 또 이런 질문들이야말로 진짜 사람의 가슴을 뛰게 하고 피를 돌게 하는 것이다. 매번 확인하고 캐물으며 당장 답을 내놓으라 윽박지르는 질문이 아니라, 나의 과거 와 현재와 미래를 놓고 온 힘을 다해 답을 구해야 하는 질문 말이다.
이 시의 제목인 ‘첫 번째 질문은 인생에서 무엇보다 먼저 물어야 하는 그래서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질문이라는 뜻일 것이다. 이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 머뭇거릴 때, 우리는 비로소 진심을 다해 살아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여우 파랑새 그림책 93
마거릿 와일드 글, 론 브룩스 그림, 강도은 옮김 / 파랑새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마주보고 그림책>독서토론 첫 시간에 함께 읽고 토론을 했던 책이다. 예전에 한 번 읽어본 기억이 나는데 그때는 아무 생각이 없었다. "이런 책도 있네.” 그 정도의 느낌. 어제 책이 배송되어 혼자 소리 내어 읽었다. 어둡고 무겁고 “어, 결말이 이게 뭐야?” 다 읽고 나서 "작가는 무슨 얘길 하고 싶은 거지?” 앞표지 노란 딱지 안에는 상복 터진 책을 자랑하고 있었는데 난 도대체 뭘 느껴야 하는 건지 고민하게 되었다. 단지 착한 개, 까질한 까치, 못된 여우 내가 찾은 거라고는 거기까지였다.

아침에 일어나 다시 책에 대해 생각해 보고 책 읽어주는 어머니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읽어줄 만한 그림책은 아닌 거 같았다. 숭례문학당까지 오는 버스 안에서 계속 [여우]에 대해 생각했다. 도착하고 선생님이 건네주시는 논제를 훑어보고 또 책을 생각했다. 사람들이 모이고 서로 인사를 하고 선생님께서 천천히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내가 읽을 때는 글만 거의 보며 읽었는데 읽어주는 목소리에 귀는 집중하고 눈은 글을 보지 않고 그림에 집중하며 그림 속에서 작가가 하고 싶은 말들을 찾아갔다.

거센 불길에 날개를 다쳐 날 수 없게 된 까치의 마음, 그 아픔을 알고 있는 듯 그저 동굴 밖에서 오랜 시간 기다리는 개, 분노와 질투와 외로움에 갇혀있는 공허한 여우의 눈빛이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인생 가운데 상처를 받고 힘들어하는 이와 이미 그 상처를 지나 성숙해져 있는 이, 상처를 치유받지 못하고 가슴에 묻어두고 또 다른 이에게 계속 상처를 주는 이들의 모습이 보였다. 큰불로 새카맣게 타버린 숲의 붉은 빛깔은 여우를 표현하는 색이기도 하고 여우의 분노와 외로움의 색이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한 사람이 완성한 것 같은 착각이 들 만큼 글 작가와 그림 작가의 완벽한 협업이 독토 내내 느껴졌고, 마지막에 어? 하고 의문을 자아내게 했던 끝맺음은 독자의 해석에 맡겨 두었다는 것에 깊은 감탄이 나왔다. 앞과 뒤의 면지까지 그림의 일부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눈에 들어오지 않는 페이지. 그 안에 숨어 있는 메세지를 찾았을 때 나는 다시한번 작가의 섬세함에 놀랐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으로 구성되었던 권선징악의 울타리를 허물고 있는 요즘의 그림책들은 상처받은 인간들이 있을 뿐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니라는 것에 공감이 갔다. 독토에 참가한 모두가 그림책 여행에 흠뻑 빠져있는 모습에 기쁨도 배가 되어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ricks Reading 30 Level 1 (Student Book + Workbook + E.Code) - 영어학습 6개월~1년차, Primary G1-G2(초등초급) Bricks Reading 30 1
사회평론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파닉스 끝낸 아이에게 읽기 교재로 괜찮네요.
16 Unit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하루에 Unit 하나 하는데
쉬운 단어들이 그림과 함께 5개씩 나오고
그에 따른 7~8 문장이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진행하게 되네요.

그날 배울거 하고 앞에 배운것들을 반복해서 한두번씩 읽게 되니
여러번 반복으로 이제는 곧잘 읽어내려 가네요.

시리즈로 계속 사서 공부해 보려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완자 초등 국어 2-2 (2016년용) 초등 완자 시리즈 (2016년)
비상교육 편집부 엮음 / 비상교육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 진도 맞춰서 공부할 수 있게 잘 구성되어 있네요.
아직 저학년이라 급하게 학습하기 보다는 꾸준히 풀어가며 공부 길들이기 괜찮은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2-2 (2015년) 초등 디딤돌 <수학> 시리즈 2015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 진도 맞춰서 공부할 수 있게 잘 구성되어 있네요.
아직 저학년이라 급하게 학습하기 보다는 꾸준히 풀어가며 공부 길들이기 괜찮은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