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출판사에서 출판하고 (주)학습연구사 편집부에서 제작한 귀여운 종이오리기로 아이들 감성지수를 쑥쑥 키워 주세요.

유아들이 따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부모님께서 도와 주면서 함께 패텬을 준비하여 만들어 가면 아이들이 너무 좋아 하네요. 다양하고 신기한 패턴이 하나씩 완성될때 마다 환호성을 지르는 아이들의 모습을 직접 경험해 보실 수 있는 참 유용한 책이었습니다.

귀여운 종이오리기
| 귀여운 종이오리기의 목차는?
귀여운 종이오리기의 목차는 종이오리기 패턴 120 / 종이오리기의 기본 / 종이오리기를 잘하는 비결 / 종이오리기의 실생활 응용 / 파티용품 / 헝겊소품 / 아기용품 / 메시지카드 - 케이크장식 / 선물포장 / 유리병장식 / 북 커버와 책갈피 / 오리기 본 120 일람표 & CD-ROM 사용법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패턴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종이오리기를 할 수 있도록 내요이 구성 되어 있으며 아이가 직접 오리면 모양이 원하는 만큼 깔끔하게 오려지지 않더라도 완성해 놓으면 나름 신기하고 이쁘네요. 혹시 아이가 오릴때 삐뚤게 오리더라도 아이 스스로 오려서 만든 작품이기 때문에 엄마나 아빠가 만들어 준 것 보다 훨씬 애착도 가지고 보람도 느낄 수 있으니 절대 오리기 놀이 도중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대신해 주거나 나무라지 마세요. 아이 스스로 만들다 보면 요령도 생기고 자기 나름의 디자인도 그림을 보지 않고 창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 귀여운 종이오리기 이렇게 쉽고 재밌어요

귀여운 종이오리기에는 다양한 기본 패턴 이외에도 생활에서 필요한 패브릭이나 소품에 적용할 수 있는 제작 예시가 잘 소개 되어 있어 컵받침이나. 실내화, 아기들 액자나 스탠드 갓 제작시 함께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상세한 설명과 함께 포함 되어 있어 손재주 있으신 분들은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또한 책의 마지막 장에 기본 패턴을 바로 프린트하여 출력할 수 있는 CD가 포함 되어 있어 쉽게 종이오리기나 소품 디자인 제작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귀여운 종이오리기는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도록 CD에 패턴을 프린트 할 수 있는 화일이 PDF로 주어져 있어 원하는 패턴을 더블클릭하여 프린트기를 이용하여 프린트를 하면 사진에서 처럼 15cm의 정사각형 색종이에 최적화 된 형태로 정리 되어 나온답니다.
※ 주 의 : 저도 처음에는 그림에서 처럼 색종이를 대각선으로 2회 접어 프린트된 도안 패턴을 놓아 보았더니 원하는 모양으로 일치하지 않더군요. 엉터리로 가위로 오려서 패턴을 만들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색종이 접는 방법이 잘못 되었더군요. 색종이는 대각선으로 1회만 접고 나머지는 아래 이미지 처럼 접어 주세요.

색종이를 대각선으로 1회 삼각접기를 해주고 프린트한 패턴을 가위로 선에 맞춰 잘라서 1회 삼각접기한 색종이 위에 포개어 주세요.

1홰 대각선으로 접은 색종이의 중심점을 찾기 위해 살짝 마주보고 1회 더 접어 주었습니다. 이후 패턴을 중심점과 끝선에 잘맞춰주고 두번째 사진처럼 겹쳐서 접어 줍니다.

한번 접어준 색종이를 반대편으로 선에 맞춰 다시 접어 주면 사진에서 처럼 3면의 삼각형이 만들어집니다. 이제 패턴의 선에 맞춰 가위로 천천히 잘라 주면됩니다. 단, 패턴은 색종이에 풀로 살짝 붙여 주어 색종이와 패턴 도안이 고정 되도록 해주어야 아이들이 쉽게 따라 오릴 수 있답니다. 색종이 부분에 패턴 종이가 살짝 붙겠지만 아이들이 좀 더 원활하게 가위로 오릴 수 있기 위해서는 풀로 고정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풀칠은 보여지지 않는 부분에 고정해 주세요.

귀여운 종이오리기를 할용하여 우리 아이가 가위로 따라 오린 패턴입니다. 가위질을 할때는 삐둘삐뚤 보기 싫었지만 아이들이 직접 가위로 자르는데 좀 삐뚤어지면 어떻고 잘못자르면 어떤가요? 자주 하다 보면 요령이 생겨 더 잘하겠지요.
| 귀여운 종이오리기로 완성한 작품

귀여운 종이오리기의 CD에 포함된 패턴을 활용하여 완서하 노랑나비 패턴입니다. 아이가 직접 오릴때 가장 힘든 부분이 더듬이라고 생ㄱ했는데 오히려 꼭의 곡선 오리기를 더 힘들어 하네요. 가위 잡은 손은 움직이지 않고 가위질만 하고 패턴을 잡은 왼손을 움직여 곡선을 따면 되는데 왼손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힘든가 보네요. 종이오리기를 자주 하면 양손을 골고루 사용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익히기 때문에 아이들 지능발달에도 확실히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영어 문장 하나 외우고 사칙연산 하는 것 이상으로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며 노력해야 하기에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어린이들에게는 종이오리기 만큼 효과적인 학습방법도 없을 것 같군요. 또한 종이오리기를 하면 장시간에 걸쳐 오리는데 집중하여야 하기에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도 좋은 놀이네요.

귀여운 종이오리기 패턴중 앞의 나비 패턴에 비해 안쪽에도 가위로 잘라 내어야 할 공간이 많아 난이도가 있는 패턴 오리기입니다. 요령은 책자에 잘 소개가 되어 있으며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오리기를 하라고 되어 있더군요.

귀여운 종이오리기의 본문 내용중 일부인데 종이접기의 기초부터 종이접기를 하는 방법과 가위로 종이를 오리는 방법까지 상세히 소개 되어 있으니 아이와 함께 패턴으로 종이오리기를 하기 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놀이를 하세요. 모르고 하셔서 시행착오를 겪고 찾는다면 기억에 오래 남을 수도 있겠지만 굳이 쉬운 길을 두고 어려운 길로 갈 필요는 없을겁니다.
| 귀여운 종이오리기를 마치며
귀여운 종이오리기를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해보고 어떤 점이 도움이 될지~ 단순히 아이의 놀이감 하나를 더 찾는 것인지? 등 직접 아이와 종이오리기를 해보기 전에는 알 수 없었던 부분이 패턴을 이용한 직접적인 종이오리기를 경험하고 난 이후와 이전의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그냥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하는 단순한 놀이라기 보다는 아이가 종이오리기를 함으로서 엄청난 집중역을 보였으며 재미에 흠뻑 빠져 따로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이런 저런 모양을 직접 그려 보고 오려 보고 있네요. 이런 점에서 창의력 향상에도 확실히 효과를 보이고 있씁니다. 아이들 영어나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는 것 보다 앞으로 지속적이며 집중력 있는 학습을 위한 기본 습관을 길러 줄 수 있는 귀여운 종이오리기 같은 놀이로 아이들의 기본 습관 부터 잡아 주는 것이 옳다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아직 취학전의 아동이 있으신 부모님이나 취학한 아동이라도 집중력이나 끈기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귀여운 종이오리기를 준비 하셔서 함께 종이오리기를 해보세요. 아이 스스로 끈기와 집중력을 향상 시켜 나가는 모습을 직접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정말 좋은 놀이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