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매매전략]
이 책은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부분은 저자가 유명한 투자자들의 방식에 대한 첨언이 있다는 점이다. 사실 과거 읽다보면 조금 구체화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가끔 한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윌리엄 오닐 Cup달린 형태의 차트에 대하여 보다 개인 의견을 넣어두었는데, 읽어보면서 납득을 어느정도 하고 이해도 하였습니다. 컵의 생김새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시장의 심리를 넣어 보다 이해도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와인스타인의 4단계 설명은 보다 구체화되어 있는데 2단계에서 매입을 해야한다고 설명되어 있지만 가끔 헷갈리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게 1단계인지,2단계인지 헷갈리는데 이를 설명 해두어 보다 단계를 이해하기 쉬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쌩초보가 보기에는 조금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저자도 설명을 해놓는다고 해놓았지만 저자가 추천한 책을 읽지 않고 읽으면 바로 와닿지는 않을거 같기 때문입니다. 저는 참고로 다른 책들을 다 읽어보아 보다 이해가 있었지만, 이 책을 후반부 가서는 이해도가 조금 떨어지는 경향을 받았습니다. 분명 내가 닿지 않은 경지에 있는 저자가 쓴책이라 판단되고 시장의 경험과 책을 2~3번 읽다보면 배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다른책에 없는 배울점이 있는 책이라 판단되어 일독을 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