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의 법칙 1. 불안감을 다스리고 명료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명료함 최우선의법칙 2. 아이디어를 명확히 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주는 아웃라인의 법칙 3. 훌륭하게 설명해서 청중과 교감할 수 있는 연결의 법칙
170p.
스피치 아웃라인과 개요의 차이
1. 여러분의 메시지에 대한 것. ‘메시지가 서술문’으로 시작된다. 메시지 서술문은 자신의 메시지를 객관적으로 보도록 도와주고 레이저 광선처럼 정밀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그리고 이야기의 방향성에 확신을 갖게 해 주고 깊은 인상을 남기며 프리젠테이션을 끝마치도록 이끌어 준다.
2. 구조와 핵심 포인트에 대한 것. 강연이나 프리젠테이션의 맨 마지막은 ‘요약’이 아니라 ‘메시지’여야 한다. 그리고 각 파크의 마지막에 그 파트에서 요약하는 핵심 포인트를 배치해서 청중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짧고 귀에 쏙쏙 들어가는 말로 전한다. 간단하지만 기억에 남는 강력한 포인트의 말이다.(청크 구조)
3.청크 소제목과 두 가지 수정사항이 계획 시작 단계부터 여러분 무대에서 정말로 이야기할 말로 쓰인다는 것이다. 관심 사로잡음.
236-240p.
메시지 서술문 만들기
질문 1 : 누구에게 이야기하는가? "나를 설득하고자 한다면 나처럼 생각하고 나처럼 느끼고 나처럼 말하라." -로마 철학자 키케로
청중의 ‘시선’ 이해 : role, biases, wants, concerns
질문 2 : 여러분은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바라는가? 행동, 생각 / 청중이 생각하거나 행동하도록 바라는 것 중에 제일 중요한 것 하나만 선택하라.
질문 3 : 왜 그들이 그렇게 생각하거나 행동해야 하는가? 주장 뒷받침할 수 있는 이유를 브레인스토밍 -> 두 세개 선택. 메시지 서술문은 깔끔하고 간결해야 한다.
메시지 서술문 마무리하기 ‘무엇’과 ‘왜’의 대답들을 합쳐서 만들어질 것이다. 메시지는 프리젠테이션이나 강연 현장에서 청중에게 하는 어휘 표현을 그대로, 세련되게 다듬어야 한다.
메시지 서술문을 위한 4가지 조언 구체적이어야 한다. 명백한 것을 말하라. 부정적인 것들을 무시하지 말라. 메시지 서술문은 질문이 아니다.
241-252p.
메시지 서술문을 요약하라 여러분의 메시지 서술문은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바탕으로 한다.
1. 여러분이 이야기하는 대상이 누구인가? 2. 그들이 무슨 생각이나 무슨 행동을 하기를 바라는가? 3. 그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거나 행동하기를 바라는가?
두 번째와 세 번째 질문의 답을 조합해서 메시지 서술문을 만든다. 그런 다음 멋지게 다듬고 여러 번 소리 내어 말한다. 그리고 마음에 들 때까 지 고치고 또 고쳐라.
252p.
청크 기법으로 아이디어를 체계화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1.칼럼 형식 (접착식 메모지 사용) 2.텍스트 형식
구조 1. 메시지 서술문과 제목 정하기 2. 청크 소제목 정하기 이야기에서 다루고 싶은 모든 내용에 대해서 생각한 후 두 개, 세 개, 또는 네 개까지 청크 제목을 결정한다. 소리 내서 읽었을 때 듣기가 괜찮다면 청크 구조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만일 내용이 분명하고 완벽하게 들리지 않는다면 마음에 들 때까지 고치자.
3. 각각의 청크에서 핵심 포인트 찾기 "민트를 쓰는 제일 좋은 방법은 마지막 지점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비법은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가를 아는 것이다. 그러면 나머지는 쉽게 할 수 있다." 그냥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적는 것보다는 소리 내서 말해주는 것이 몇 배 더 효과적이다.
4. 사례, 이야기, 증거로 청크 채우기 각각의 세부 사항들이 그 청크의 최종 요점을 뒷받침 해주어야 헌다.
271-282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