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처럼 생각하고 한비처럼 행동하라 - 한 권으로 읽는 도덕경과 한비자
상화 지음, 고예지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노자는 道 다,말그대로 도 닦을려고 스스로를 계속 수양,수련하는것이다

노자가 내가 아는바와는 달리 특별히 저술한 책은 없고,군주의 위협으로부터 탈출하기위해 성문을 나설때 성지기?에게

오천자의 한자로 된 문장을 써준게 소위 "도덕경"으로 지금 도가 사상의 원문이 된것이다

본문중에서

사물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처음으로 되돌아 간다는 물극필반의 객관법칙을 지켜나가야한다.

무릇 모든일에는 적정수준이 있기 마련이다.생활이나 삶에 지나친 욕심을 부리는것은 금물이다.이 원칙을 지킬수 있을때 우리는 비로소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고 도의 법칙을 지켜나갈수 있다.무엇이든 한계를 넘어서면 극단으로 치닫다가

결국에는 멸망으로 끝난다.

한비는 진의 군주로부터 배척을 받는다 그래서 초야에 묻혀 상소의 형식으로 왕에게 나라를 다스리는법을 올리게 되는데

이것을 모은것이 한비자이다

한비는 노자와 어찌보면 반대이다 .노자는 무위의 통치를 말하고

한비는 법과 세와 술로서 신하를 잘 이용하여야만 치세를 잘할수 있다고 하니,진시황이 한비자를 많이 응용했다고 한다

본문중에서

포상이 크면 용기 있는자가 반드시 나오고,형벌이 엄하면 겁쟁이가 절대 생기지 않는다.여기에는 한가지 조건이 잇다

"바로 상벌의 엄격한 구분과 말한것은 반드시 지킨다"는 원칙으로 백성의 신뢰를 얻는것이다.이는 집정자가 성공을 거두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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