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체 밸런스 리셋 - 하버드 의대가 밝혀낸 젊은 몸으로 오래 사는 법
네고로 히데유키 지음, 이지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체밸런스 리셋] 인간은 세번 늙는다는 말이 있죠

진짜 노화의 시작점은 어깨뼈가 굳는 그 순간부터라고 해요

이 책은 하루 3분이면 충분한 어깨뼈 운동법과 호흡법의 과정을 알려주며 상체부위를 리셋해주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언제부턴가 허리와 무릎이 수시로 아프고,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 혈당과 혈압 수치도 자꾸 오르며, 혈액 순환이 안되어 부종이 심해지고, 종종 옷을 입기 위해 팔을 들기만 해도 저릿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 아프지 않던 곳이 아프고, 아무리 쉬어도 체력과 피로감이 회복되지 않는 예전 같지 않은 몸을 마주하게 되면나이를 먹으니까 아픈 곳이 없어라는 한숨 섞인 말이 튀어나온다.

 

우리 삶과 스마트폰은 없는 사이가 됬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이 어깨뼈는 쓰지 않으며 고개는 숙인 손가락 개만 움직여 스마트폰을 만지죠.

자세가 계속 지속되면 구부정한 거북목, 새우등으로 체형이 틀어지게 된다고 해요.

등이 굽고, 어깨가 말려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상체가 앞으로 쏠린 상태로 어깨뼈가 굳어버리고 만다니 ..

 

 

이렇게 되면 어깨뼈 주변에 있는 횡격막, 흉곽의 가동 범위가 좁아져 깊은숨을 내쉬지 못해 호흡 기능이 떨어진다고해요.

호흡의 질이 나빠지면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산소가 필요한 장기나 기관에 문제가 생기는데,

문제는자율신경 조절까지 어려워진다는 점이라고 하네요.

자율신경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존재하고, 둘이 모두 안정적으로 활발해야 몸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고 해요.

그러나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부교감신경 대신 교감신경이 자꾸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혈압이 상승하고 혈관은 수축하며 긴장 상태가 지속되어 쉬어야 쉬지도 못하며 수면의 질도 떨어집니다.

심지어 모세혈관에 혈액도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혈관까지 노화하고 퇴화한다고해요.


속에 나오는 하루 3분짜리 스트레칭을 따라 하면 지금보다 훨씬 건강하고 활기차게 있을것 같아요. 수건으로 하는 다운이나 손으로 어깨뼈 잡고 돌리기, 양손으로 모퉁이 밀기 간단하고 쉽지만 효과는 단순하지 않은 동작들이 담겨있어요. 이름만 들어도 있듯이 다른 운동과 달리 고난도의 동작, 균형감각을 요구하지 않고, 특별한 장소나 비싼 도구를 필요로 하지도 않아서 좋은것 같아요.

바빠서 시간이 없더라도, 몸이 아주 뻣뻣한 사람이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있는 스트레칭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