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 기술, 비즈니스, 문화의 대융합
류한석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기술, 비즈니스, 문화의 대융합"
책 표지에 써져있는 부제처럼 스마트폰이 일상을 점령하고 있는 오늘 이 세 가지 요소는 우리가 인식못할 정도로 이미 우리 생활에서 섞이고 있다. 우리는 손안에 사람들이 돈을 주고 살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싸진 첨단 기술을 갖고, 매일 사람들과 소통하고, 소비하며, 섞이고 있다.
모바일 시장은 지구 상의 인구 수 만큼이나 증가했고, 지구상의 경제를 움직이는 큰 축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런 시장을 점령하기 위해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건 틀림없는 사실이다.
"모바일플랫폼 비즈니스"는 꼭 IT쪽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모바일 비즈니스 분야를 알 수 있게 설명하였고, 향후 트렌드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엿볼수 있다.
책은 크게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마트 디바이스와 플랫폼 비즈니스, 소셜미디어와 소셜 플랫폼, 모바일 커머스와 소셜커머스, IT업계 이슈와 미래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어렴풋이 느끼고 있었던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저자의 날카로운 시장 분석이 있어 단순히 "이건 이거다"가 아닌 "이게 이런건 이런 이유에서다"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때문에 나같은 비 IT분야 사람도 내용에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또 인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들, 가령 최근 모바일 비즈니스 관련 통계자료 등이 있어 상당히 유용하다. 하지만 이 책이 갖는 한계는 "논문"수준의 전문성이 아닌, "칼럼"정도의 전문성이라 할 수 있다. 객관적인 데이터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정확이 어떤 자료를 근거로 한건지 출처를 알 수 없고, 전체 트렌드에 대한 분석이 저자 의견에 의존된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분야 시장 특성상 이 책은 수명이 얼마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역으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책들을 빨리 읽어봐야 하는게 아닐까? 그 수명이 다하기 전에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