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 아동과 청소년 문제해결 2
김유숙 지음 / 이너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DHD 아동이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ADHD의 원인,과잉행동장애,충동성,자존감결여등 여러특징들을 예를 들어 잘 이해할수 있었다.
그럼 그런 아동을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 자세히 나와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평소 아이를 키우는 육아방법과도 비슷한게 있었다.
우선 산만한 아이.. 즉 주의력 결핍으로 오는 장애이므로, 주변을 정리잘하는게 중요한거 같다.
아이와 함께 스케줄표짜기와 효과적으로지시내리기...
그리고 아이 마음 이해하기,마음 읽어주기,불안감 해소, 아이의 감정과상황을 간단히 요약하여, 아동의 맘을 비춰주는 반영적 경청, 그리고 그 대처법에 직면하는 문제들을 잘 알려주고 있다.
대처방법의 예들을 보면서.. 나도 일상생활에 겪었던 똑같은 내용을 보면서.. 많이 반성하게 되었다.

가장 쉬운거 같으면서도 어려운 '나' 전달법.. 아이를 위해 노력을 많이 해야할것 같다.
스티커제도, 타임아웃제도등 사회성, 학습부분까지 꼼꼼이 잘 알려주고 있다.
또 ADHD아동을 위한 놀이가 소개되어있어 참좋고,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이었다.
여러가지 소개되어있는데..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3.6.9놀이로 했는데..
제법 잘한다. 여러가지 놀이로 아이도 즐겁고, 더 향상된 아이를 만날수 있을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랑 비슷한것도 있고, 아닌면도 있긴 하지만..
놀이는 약간 산만한 아이를 위해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했다.
며칠전 우연히 티비에서 ADHD에 대해 나온걸 보았다.
요즘 흔한병이고,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있는 병이란다.
아직 인식이 잘못되어서 ADHD아동 부모를 곱지 않게 보는 시선들이 있다고 한다.
ADHD는 말 그대로 병명이라고 하니..
그런 의미에서 지금현재 ADHD아동이 있거나,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수 있도록 꼭 읽었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