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가 즐거워! - 대화의 기술, 초등 6학년 1학기 국어활동(나) 수록도서 나를 빛나게 하는 어린이 사회성 기술 2
김민화 지음, 안상정 그림 / 해와나무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갑자기 동생을 본후부터 아이대화를 지켜보니 일방통행을 하더라구요..
그러다 보니 친구들과 싸움을 하거나,지쳐 하더라구요..
그리고 자기말을 들어주기를 바라고, 들어주지 않으면 삐져버리는 행동을 가끔 보다 보면..
속상하기도 하고, 달래 보기도 했는데...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가끔 그런 행동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이책을 꼭 보여주고 싶었어요...
대화의 중요성과 대화 할때의 말과 행동 표현하기등.. 여러 분야를 쉽게 알려주어서 참 좋았어요..

첫번째 마당으로 대화를 위한 기본습관으로 상대방의 말 잘듣기, 얘기중에 딴생각하지 않기,
대화를 나눌때 지켜야할 예의 말 가로채지 않기,대화를 나눌댄 상대방과 눈을 맞추기,무표정하게 하지 않기등..대화를 나눌대의 방법과 행도을 배울수 있었어요..

두번째 마당은 마음을 나누는 대화
선의의 거짓말.. 아이들은 아직 거짓말과 선의의 거짓말을 구분하기엔 미숙하다..
거짓말이 다 나쁘다고 생각하다 선의 거짓말이란걸 가르쳐 주면 거짓말은 다 나쁘잖아요~ 하며
으례 아이들은 되묻게되는데.. 이럴때 참 좋은 예를 들으면서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거짓말이지만..이럴때 하므로써 상대방을 기분좋게 한다는걸 알수 있어요..
그리고 미안해, 고마워..라는말..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그렇다고 손해보지 않는 말들을 알수 있어요..

세번재 마당은 좋은 관계를 위한 대화..
공손한 대화 어른들에게 존댓말이 어떤건지 자세히 알수 있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공손한 표현..
서로 예의 바른말을 사용하여야 서로 감정이 상하지 않는다는걸 알수있어요..
사실 요즘 학생들 대화를 들어보면 정말 욕을 안하는 아이들이 없던데..정말 필요한 목록중에 하나인거 같아요..
또 억지 주장에 대해 나와있어요.. 아이 친구랑 보면 서로 맞다고 억지 부리는 모습도 보았는데..
아이들이 한번쯤 읽어보면 참 괜찮은 책인거 같아요...
이제 억지 부리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할수 있었음 좋겠어요..

네번째 마당으로 매체를 통한대화로
전화통화의 기본과 시작과 마무리를 잘 알려주고 있어요..
가끔 저의 아이도 다짜고짜 친구 이름 대면서 바꿔달라고 그럴때가 있더라구요...
그럴때 마다 그러면 안되지 너의이름 부터 밝혀야지 하는데...
이책을 보면서 더 예절을 잘 지킬수 있겠지요..
문자 메세지보낼때, 편지 보낼때 예의도 잘 알려주고 있어요..
예전에 아이 핸드폰으로 다짜고짜 야!! 하면서 모르는 번호로 문자 메세지가 왔더군요..
이녀석 참 발칙하다 생각이 들어 다시 누구냐고 보냈지요..
그랬더니.. 누군지 몰라? 그러더군요.. 누군지 모른다고 그랬더니..
그제서야 이름대면서 누구 아니냐고 묻는 메세지가 오더군요..
그래서 아니라고 하니 그제서야 미안하다는 메세지가 왔어요..

 
정말 요즘 대화가 많이 부족하다보니 아이들도 대화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대화의 중요성을 모르는거 같더라구요..
이책은 정말 실생활에 있는 이야기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고, 대화의 중요성과 대화의 방법을 잘 알려주어서..
이젠 대화를 정말 즐겁게 잘하는 아이가 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